교육사회학

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18. 교육적 행동관 등

aria~ 2022. 7. 30. 09:34
728x90
반응형

18. 교육적 행동관 등

1. 교육적 평등관
1) 배경
- 평등(equality)은 사회학의 매우 중요한 주제다.
- 계급, 계층, 사회이동 등의 사회학적 개념들은 암묵적으로 사회적 차이와 불평등을 전제하고 있다.
- 현대사회에서 사회적 평등을 실현해 주는 이념적 장치는 학교교육이다.
- 롤스에 의하면 자유주의적 평등관은 정의로운 사회의 출발점이라고 한다.
- 자유와 평등은 어느 한쪽을 포기할 수 없는 인간의 기본적이며 천부적인 권리이고 사회의 균형과 조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가치이다.

 

2) 대표학자
- 롤스(J.Rawles)

 

3) 롤스의 정의론 원칙
- 롤스는 양 극단에 있는 두 가지의 정의 원칙을 수용하여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려고 하였고, 자유와 평등을
동시에 실현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정의 원칙을 제안하였다.

 

① 평등의 원칙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의 유사한 자유와 상충되지 않는 한, 가장 광범위한 기본적 자유에서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

② 차등의 원칙

불평등이 모든 사람에게 이익이 되도록 합당하게 기대되어야 한다.
불평등이 모든 사람에게 개방된 직위와 직책에 결부되어야 한다.


- 롤스는 공정한 기회균등의 원리를 강조한다.
- 롤스는 교육이 비록 사회적 우연의 결과라도 사회적 공동선을 실현하기 위해 제도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2. 교육적 평등관의 유형
- 콜맨 보고서는 교육적 평등관에 대한 논의를 확산시켰으며 교육기회뿐만 아니라 교육결과의 평등을 고려하게 하여
교육적 평등관의 유형 분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평등관의 유형은 다양한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플루의 사회학적 평등관, 파렐의 교육적 평등관, 김신일의
교육적 평등관이 있다.

 

루의 사회학적 평등관
① 본체론적 평등: 종교적, 도덕적 성격과 밀접히 관련된 것으로 인간의 본질적 평등과 관련이 있다.
② 기회의 평등: 승진과 성취 등에서 부모의 계급적 배경과 무관하게 개인의 능력에 의해 획득되는 것을 의미한다.
③ 조건의 평등: 생활조건을 공평하게 해주는 것이다.
④ 결과의 평등: 불평등한 분배를 해소하는 것이며, 사회주의 정책들과 관련이 있다.


파렐의 교육적 평등관
① 교육접근의 평등: 다양한 사회계층 배경의 아동이 학교에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의 평등을 의미한다.
② 교육생존의 평등: 다양한 사회계층 배경의 아동이 초,중,고등 교육에서 무사히 살아남아 졸업할 수 있는
가능성의 평등을 의미한다.
③ 교육산출의 평등: 다양한 사회계층 배경의 아동이 각 학교단계에서 비슷한 수준의 내용을 학습하고 비슷한
학업 수준을 성취할 수 있는 가능성의 평등을 의미한다.
④ 교육성과의 평등: 다양한 사회계층 배경의 아동이 학교교육의 결과에 의해 비슷한 수준의 수입, 지위, 직업, 권력 등을
획득하여 상대적으로 비슷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가능성의 평등을 의미한다.

 

김신일의 교육적 평등관
①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법이나 제도에 의해 특정 집단에게만 허용하던 제도적 차별을 철폐하고 모든
집단에게 균등하게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②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제도적으로교육기회를 허용해도교육적 불평등이해소되는 것은 아니기때문에교육적 평등을 실현
하기 위해 취학을가로막는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제반 장애를 제거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③ 교육조건의 평등: 학교간의 환경적 차이도 맞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④ 교육결과의 평등: <인용>교육결과의 평등을 위해 롤스는 보상적 평등주의를 주장했다.

 

3. 교육적 능력주의와 사회적 평등

 

1) 능력주의 배경
① 능력주의는 ‘IQ(재능)+(노력)’ 에 따라 사회적 보상을 받는 것이다.
② 재능과 노력의 업적에 따른 보상이 주어지기 때문에 개인과 사회적으로 정당하다는 분배의 원리를 반영한다.

 

2) 교육적 능력주의 옹호론과 사회적 평등
대표학자: 만
- 내용:
① 능력주의에 의한 개인의 불평등한 지위는 자신의 재능과 노력의 부족에서 기인된 당연한 결과이다.
② 노력만 하면 원하는 지위에 도달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었다.
③ 교육적 능력주의의 공정성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근거가 필요한데 대표적인 것은 IQ검사이다.
④ 공정한 교육적 평등관을 지탱하는 교육적 능력주의에 의한 사회적 차별은 정당한 것이라고 보았다.

 

3) 교육적 능력주의 비판론과 사회적 평등

대표학자: 영
- 내용:
① 교육적 평등은 허구라고 보았다.
② 교육에 의한 사회적 평등의 도모는 기존의 불평등 체계를 합리적으로 유지하려는 이데올로기적 환상일 뿐
이라고 보았다.
③ 교육적 능력주의는 실제 불공정한 사회적 게임으로 보았다. 애초에 상류계급 아동에게 유리하게 편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④ 교육적 능력주의는 단지 사회적 계급화를 정당화하는 이념에 불과하다고 보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