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17. 학업성취 결정요인 등
17. 학업성취 결정요인 등
1. 학업성취 결정요인
- 학업성취는 하교생 개인의 잠재적 능력과 노력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 학업성취에서 지적 능력 못지않게 중요시되는 요인은 학습동기와 의지다.
- 인지심리학에서는 교사의 교수처치 요인을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다룬다.
- 학생들의 입력된 정보와 지식을 정교하게 조직화하여 저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교사의 교수처치는 매우
중요하다.
- 교사는 학생들의 필요한 정보를 쉽게 인출하여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정보를 체계적으로 조직화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학생의 동기를 어떻게 불러일으킬 수 있는가는 교사의 중요한 과제가 된다.
- 최근 교육개혁에서는 학업성취 결정요인으로 학생요인보다는 학교의 내적 요인에 관심을 두고 있다. 그 예로
미국의 OTL(opportunity-to-learn)표준운동을 들 수 있다.
- 학교 외적 요인으로는 사회경제적 배경요인인 교육과 직업에 대한 포부, 언어, 문화자본 등을 들 수 있다.
2. 학업성취 내적 외적 요인
1) 교사의 기대가 형성되는 변인들
• 대표학자: 로젠탈과 제이콥슨
- 피그말리온 연구를 통해 교사의 기대가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준다고 밝혔다.
- 물론 교사의 기대가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이 일방적인 것은 아니며 학생 또한 교사의 기대에 상호작용적인
영향을 준다고 봐야 한다.
• 대표학자: 퍼셀
- 교사의 인성 특성
- 사회 및 학교 내부에서의 사회적 편견
- 지능이나 문화실조와 같은 교육적 개념과 신념들
- 능력별 집단 편성과 같은 교육구조
• 대표학자: 두섹과 조셉
- 외모
- 점수 누가기록
- 사회계층과 인종
- 학급내의 행동
- 형(누이)의 성적
2) 계급과 언어
- 사회언어적 연구는 노동계급 학생의 학업실패의 원인을 능력이 아니라 언어적 측면에서 설명해 준다.
- 이 방면에서 가장 뛰어난 연구를 보여준 학자는 번스타인이다.
- 번스타인은 출신계급에 따라 언어를 사용하는 방식이 차이가 나는 현실에 주목하였다.
- 다양한 출신배경의 어린이들은 사회화 과정을 통해 사용하는 어법이 달라지는데 이것이 이들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고 보았다.
- 다음은 번스타인이 한 실험이다. <표>
중간계급의 어린이와 노동계급의 어린이에게 어떤 줄거리를 연상시키는 네 장의 그림을 보여주고 어린이로 하여금 그 줄거리를 이야기하도록 하였다. • 첫 번째 장면은 소년 몇 명이 축구하는 모습을 담았고, • 두 번째 장면은 소년들이 가지고 놀던 축구공이 어떤 집의 유리창을 깨고 들어갔다. • 세 번째는 한 여자가 깨진 유리창을 통해 아이들을 내다보고 있었고, 한 남자는 험악한 몸짓을 하고 있었다. • 그리고 네 번째 그림은 아이들이 도망치고 있다. |
위의 실험에 두 집단 간의 반응은 다음과 같았다. • 중간계급의 아동의 이야기: 몇 명의 아이들이 축구를 하고 있는데, 그중 한 아이가 찬 공이 유리창을 깨고 들어갔다. 유리창이 깨지자 아이들은 그것을 바라보고 있다. 이때 한 남자가 그 집에서 나와서 아이들이 유리창을 깼다고 고함을 치자 아이들은 달아나고 주인아주머니는 창문 밖을 내다보며 아이들을 책망한다. • 노동계급의 아동의 이야기: 그들이 축구를 하고 있었다. 그가 그것을 찼다. 그것이 날아가서 유리창을 깼다. 그것을 보고 있는데, 그가 나와서 그것을 깼다고 그들에게 고함을 질러서 그들은 달아나고, 그 여자는 밖을 내다보며 그들을 책망한다. |
- 중간계급의 아동이 사용한 어법은 ‘정교한 어법’ 으로 이것은 특정한 상황의 요구에 적합하도록 개별화된
언어 표현법이다. 이 어린이들은 추상적인 논리를 훨씬 쉽게 일반화하고 표현할 수 있다.
- 노동계급의 아동이 사용한 어법은 ‘제한적 어법’ 이다. 이것은 말하는 사람이 독자가 이미 이해하고 있으리라고
기대하여 진술을 생략하고 많은 가정을 함축하는 언어구사 방법으로서 노동계급 지역사회의 문화적 배경이 어법에
스며든 경우다.
- 번스타인은 정교한 어법을 습득한 어린이는 제한적 어법을 습득한 어린이보다 공식적인 교육내용이 요구하는
상황에 훨씬 더 잘 적응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 그렇다고 이것이 하류계급 어린이들이 구사하는 언어능력이 열등한 유형이라든지 이들이 사용하는 어법이
무엇인가 결손된 어법임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이들이 사용하는 언어방식이 학업과 관련된 문화와
상충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것이다.
- 라보프의 관점으로 번스타인의 연구결과를 재해석하면, 노동계급의 학생들이 학습과정에서 난관에 부딪치고
학업성적이 낮은 이유는 학습장면에서 교사들이 그 학생들의 언어코드가 교사 자신들의 언어코드와 다르다는
사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언어코드의 차이를 충분히 배려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3) 문화자본
- 교수처치에서 핵심적 개념인 ‘ATI’ 는 학습할 지식과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정보와의 친숙성을
높이는 교수기법의 중요성을 시사해준다.
- 이 개념에서는 학습할 지식 문화와 학습자의 문화와의 친화성이 높을수록 학생들의 정보처리가 더욱 쉽고
빨라진다고 본다.
- 부르디외에 따르면 학교에서 가르치는 문화에 가장 친숙한 학생들은 중상류계급 출신의 학생들이다. 왜냐하면
학교에서 가르치는 문화는 바로 중상류계급의 문화이기 때문이다.
- 중상류계급의 학생들은 이러한 이유로 학력경쟁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되고, 하류계급 출
신의 학생들은 절대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서게 된다.
- 따라서 학교에서 가르치는 문화는 사회불평등 구조를 그대로 반영하는 것으로 학업실패는 바로 사회불평등의
산물로 봐야 한다.
4) 사회자본
- 사회자본이란 사회적 네트워크, 관계망 속에 이득을 창출할 수 있는 자원이 있음을 가리키는 말이다.
- 교육적 맥락에서 사회자본의 개념을 명료하게 발전시킨 콜먼은 기본적으로 가정 내 사회자본을 매우 중시하였다.
- 가정 내 사회자본은 부모가 제공하는 학습지원 뿐만 아니라 부모와 아이 간의 신뢰와 유대 자체도 포함한다.
- 부모의 교육수준이나 경제력이 낮다 해도 아이들의 학습활동에 관심을 갖고 기대를 가지며 학습활동을 지원
해주면 아이들의 학업성취는 높아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