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15. 교과과정의 사회적 구성 등

aria~ 2022. 7. 28.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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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교과과정의 사회적 구성 등

1. 교과과정의 사회적 구성

 

1) 사회적 구성
- 교육과정은 사회와 분리 독립되어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특성과 계급적 불평등 관계를 반영하고 있다.
- 교육과정 속에는 외견상 계급적 이데올로기가 작용되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학교의 교육과정 속에 은밀히
반영되고 있는 것이다.
- 학교 교육을 직접적으로 구현하는 교육과정은 계급적 이데올로기를 은연중에 심어 주고 있으며, 계급적
불평등을 정당화하고 합법화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고 보았다.
- 교육과정은 지배계급의 가치관, 규범, 태도의 사회적 우월성을 정당화하여 학생들에게 자연스럽게 내면화하도록 한다.

 

2) 애플의 사회불평등 분석
- 애플은 학교의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불평등을 분석하면서 교육과정의 보이지 않는 이데올로기적
통제 형태에 주목하였다.
- 교수-학습과정의 일상생활 규칙 속에서 자본주의 이데올로기가 자연스럽게 강조되었다.
- 애플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회적 불평등을 은폐한다고 분석하였다.
- 애플은 학교의 일상생활을 통해 기존의 불평등한 모순 구조를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내면화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숨은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 애플은 숨은 교육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그람시의 헤게모니 개념을 차용하였다.

 

3) 헤게모니
- 헤게모니는 자본가 계급이 그들의 지배적 가치관, 규범, 문화체계 등의 우월성을 일상생활을 통해 은연중에
사회 구성원들에게 내면화시켜, 자신들의 지배적 위치를 정당화, 합법화 하는 과정을 뜻한다.
- 애플에 의하면 학교는 지배계급의 헤게모니를 창출하는 기관이라고 보았다. 학교 현장에서 스며 있는 계급적 영향력,
즉 헤게모니의 작용으로 인해 사회적 불평등을 오히려 자연스러운 사회적 결과로 받아들이게 된다는 것이다.
- 번스타인: 역시 교육과정을 사회적 위계 원칙을 반영한 사회적 산물이라고 인식하였다.
- 번스타인은 사회의 권력과 통제원칙에 따라 지식의 분류화와 구조화가 이루어지며 이를 기반으로 교육적
지식코드가 만들어져 교육과정에 반영된다고 보았다.
- 번스타인은 사회적 지위의 차이를 반영하는 교육과정을 명료화하기 위해 집합형 코드와 통합형 코드로 구분하였다.

 

2. 교과내용의 사회적 구성

 

1) 대표학자: 영
- 영에 의해 주도된 신교육사회학은 지식의 사회적 구성에 주목하면서 출발하였다.
- 신교육사회학의 관점에서 지식은 절대적이며 보편적 가치를 띤 것이 아니라, 사회적 구성에 따른 상대적
가치를 추구하였다.
- 지식은 사회적 역사적 조건을 초월한 절대적 진리가 아니라, 사회적 성격에 따라 규정되는 것이다.
- 지식이 특정 집단의 권력과 이해관계를 반영하는 대표적인 합법적 장치로서 작용하는 것은 교과내용이다.
- 소위 학교지식이라 불리는 교과내용의 지식은 사회적 이해관계의 반영을 통해 불평등한 위계적 관계를 정당화,
합법화하는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2) 학교지식의 정체성에 대한 의문
- 학교지식의 사회적 정체성에 대해 끊임없는 의문을 제기해야 하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지식은 누구에 의해 선발되고 분류 되는가
둘째, 학교지식은 어떻게 구조화되고 누구에 의해 합법화 되는가
셋째 학교지식은 구체적으로 누구의 계급적 이익에 기여하고 있는가
- 학교지식이 지배집단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는 정치사회적 산물이라면 교과내용은 사회의 계급적 불평등을
정당화하거나 은폐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 에스란드는 현상학적 이해를 통해 교수-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지식의 전달, 조직, 선발의 사회적 성격을
밝히고자 하였다.
- 캐디(N.Keddi)는 교수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와 학생의 지식관이 상호 교환되는 과정을 통해 학업성취의
사회적 의미를 밝히고자 한다.
- 그녀에 의하면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지식은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가치를 지닌 것이 아니라 사회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헤게모니를 지닌 집단의 산물이라고 말하였다.
- 애니언(J.Anyon)은 미국의 교과서를 분석하여, 자본주의 이데올로기가 어떤 형태로 조직되고 누구의 이익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분석하였다.
- 그녀에 의하면 미국의 17권 역사 교과서는 기업들의 생산력에 의한 사회변화를 선호하고 있으나, 이로 인해
파생된 도시빈민이나 사회문제와 갈등관계를 소홀히 다루고 있다고 보았다.
- 학교지식은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가치를 지닌 것이 아니라 사회적 이해관계를 반영하며 학생들에게 계급적
불평등을 정당한 것으로 내면화시킨다.

 

3. 교수 학습 사회적 구성
- 교수학습 장면에서 교사와 학생의 만남은 전기적 상황에 의해 구성된 사회적 의식체계의 만남이다.
- 교사와 학생의 만남은 교육적 만남 이전에 사회적 만남이 되기도 한다.
- 교사는 자신의 전기적 상황에 의해 세계관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해석을 한다. 학생은 자신의 고유한
의식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교사와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세계관과 사회관을 구성한다.

 

1) 사회적 산물
- 교수- 학습과정은 역동적인 사회적 산물인 것이다.
- 교사와 학생은 자신들의 사회적 기준에 따라, 각자 서로를 해석하는 사회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은 상호작용을 통해 현실세계를 조정하고 변형하여 새로운 사회관을 만드는
탄력적인 관계이다.
- 따라서 교사와 학생의 만남은 서로 존중하는 열린 세계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교수- 학습과정은 사회가
규정한 정태적이고 범주적인 틀로써 해석하지 말아야 한다.
- 교육현실은 생생한 과정과 경험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모든 사회적 가정이나 인지양식, 그리고 상식 등에
대한 판단 중지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 교사와 학생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교수-학습과정은 서로 존중하는 열린 과정의 체계로서 교육현실을 이해해야 한다.

 

2) 케디 입장
- 케디에 의하면 교사의 세계관은 은연중에 학생에 대한 편견을 조장하여 학생들을 계급적으로 차별하게 하고 있다고 본다.
- 교사는 계급적 편견에 따라 학생의 지식과 능력주순을 분류하여 이들을 범주화한다.
- 교수-학습 상황에서 교사의 범주화된 규정은 학생에게 직접적으로 적용되어 알게 모르게 교사에 의한
사회적 차별이 이루어진다.
- 그러나 교수-학습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의 위계적 범주화는 계급적 위계성이 반영된 사회적 편견에 불과하다.

 

3) 애니언 입장
- 애니언에 의하면 교수-학습과정에서는 계급구조에 따라 학교지식이 전수된다고 한다.
- 상위계급 학생에게는 법, 의학, 경영지식과 같은 고도의 추상적 지식이 주로전수 되지만, 상대적으로 하위계급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계급적 상황에 대한 역사적 사회적 특성을 배우지 못하고 자본주의를 정당화하는 조작된
이념이나 상징을 배운다.
- 중간계급 학교의 학생은 노동의 역사를 배우지 않거나 대다수의 중간 직업에 적합한 지식체계를 배운다.
- 이처럼 교수-학습 과정에는 계급적 관계가 스며 있으며, 이런 내적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계급적
위치를 자연스럽게 수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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