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15. 교과과정의 사회적 구성 등
15. 교과과정의 사회적 구성 등
1. 교과과정의 사회적 구성
1) 사회적 구성
- 교육과정은 사회와 분리 독립되어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특성과 계급적 불평등 관계를 반영하고 있다.
- 교육과정 속에는 외견상 계급적 이데올로기가 작용되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학교의 교육과정 속에 은밀히
반영되고 있는 것이다.
- 학교 교육을 직접적으로 구현하는 교육과정은 계급적 이데올로기를 은연중에 심어 주고 있으며, 계급적
불평등을 정당화하고 합법화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고 보았다.
- 교육과정은 지배계급의 가치관, 규범, 태도의 사회적 우월성을 정당화하여 학생들에게 자연스럽게 내면화하도록 한다.
2) 애플의 사회불평등 분석
- 애플은 학교의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불평등을 분석하면서 교육과정의 보이지 않는 이데올로기적
통제 형태에 주목하였다.
- 교수-학습과정의 일상생활 규칙 속에서 자본주의 이데올로기가 자연스럽게 강조되었다.
- 애플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회적 불평등을 은폐한다고 분석하였다.
- 애플은 학교의 일상생활을 통해 기존의 불평등한 모순 구조를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내면화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숨은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 애플은 숨은 교육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그람시의 헤게모니 개념을 차용하였다.
3) 헤게모니
- 헤게모니는 자본가 계급이 그들의 지배적 가치관, 규범, 문화체계 등의 우월성을 일상생활을 통해 은연중에
사회 구성원들에게 내면화시켜, 자신들의 지배적 위치를 정당화, 합법화 하는 과정을 뜻한다.
- 애플에 의하면 학교는 지배계급의 헤게모니를 창출하는 기관이라고 보았다. 학교 현장에서 스며 있는 계급적 영향력,
즉 헤게모니의 작용으로 인해 사회적 불평등을 오히려 자연스러운 사회적 결과로 받아들이게 된다는 것이다.
- 번스타인: 역시 교육과정을 사회적 위계 원칙을 반영한 사회적 산물이라고 인식하였다.
- 번스타인은 사회의 권력과 통제원칙에 따라 지식의 분류화와 구조화가 이루어지며 이를 기반으로 교육적
지식코드가 만들어져 교육과정에 반영된다고 보았다.
- 번스타인은 사회적 지위의 차이를 반영하는 교육과정을 명료화하기 위해 집합형 코드와 통합형 코드로 구분하였다.
2. 교과내용의 사회적 구성
1) 대표학자: 영
- 영에 의해 주도된 신교육사회학은 지식의 사회적 구성에 주목하면서 출발하였다.
- 신교육사회학의 관점에서 지식은 절대적이며 보편적 가치를 띤 것이 아니라, 사회적 구성에 따른 상대적
가치를 추구하였다.
- 지식은 사회적 역사적 조건을 초월한 절대적 진리가 아니라, 사회적 성격에 따라 규정되는 것이다.
- 지식이 특정 집단의 권력과 이해관계를 반영하는 대표적인 합법적 장치로서 작용하는 것은 교과내용이다.
- 소위 학교지식이라 불리는 교과내용의 지식은 사회적 이해관계의 반영을 통해 불평등한 위계적 관계를 정당화,
합법화하는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2) 학교지식의 정체성에 대한 의문
- 학교지식의 사회적 정체성에 대해 끊임없는 의문을 제기해야 하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 첫째, 학교지식은 누구에 의해 선발되고 분류 되는가
• 둘째, 학교지식은 어떻게 구조화되고 누구에 의해 합법화 되는가
• 셋째 학교지식은 구체적으로 누구의 계급적 이익에 기여하고 있는가
- 학교지식이 지배집단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는 정치사회적 산물이라면 교과내용은 사회의 계급적 불평등을
정당화하거나 은폐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 에스란드는 현상학적 이해를 통해 교수-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지식의 전달, 조직, 선발의 사회적 성격을
밝히고자 하였다.
- 캐디(N.Keddi)는 교수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와 학생의 지식관이 상호 교환되는 과정을 통해 학업성취의
사회적 의미를 밝히고자 한다.
- 그녀에 의하면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지식은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가치를 지닌 것이 아니라 사회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헤게모니를 지닌 집단의 산물이라고 말하였다.
- 애니언(J.Anyon)은 미국의 교과서를 분석하여, 자본주의 이데올로기가 어떤 형태로 조직되고 누구의 이익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분석하였다.
- 그녀에 의하면 미국의 17권 역사 교과서는 기업들의 생산력에 의한 사회변화를 선호하고 있으나, 이로 인해
파생된 도시빈민이나 사회문제와 갈등관계를 소홀히 다루고 있다고 보았다.
- 학교지식은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가치를 지닌 것이 아니라 사회적 이해관계를 반영하며 학생들에게 계급적
불평등을 정당한 것으로 내면화시킨다.
3. 교수 학습 사회적 구성
- 교수학습 장면에서 교사와 학생의 만남은 전기적 상황에 의해 구성된 사회적 의식체계의 만남이다.
- 교사와 학생의 만남은 교육적 만남 이전에 사회적 만남이 되기도 한다.
- 교사는 자신의 전기적 상황에 의해 세계관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해석을 한다. 학생은 자신의 고유한
의식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교사와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세계관과 사회관을 구성한다.
1) 사회적 산물
- 교수- 학습과정은 역동적인 사회적 산물인 것이다.
- 교사와 학생은 자신들의 사회적 기준에 따라, 각자 서로를 해석하는 사회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은 상호작용을 통해 현실세계를 조정하고 변형하여 새로운 사회관을 만드는
탄력적인 관계이다.
- 따라서 교사와 학생의 만남은 서로 존중하는 열린 세계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교수- 학습과정은 사회가
규정한 정태적이고 범주적인 틀로써 해석하지 말아야 한다.
- 교육현실은 생생한 과정과 경험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모든 사회적 가정이나 인지양식, 그리고 상식 등에
대한 판단 중지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 교사와 학생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교수-학습과정은 서로 존중하는 열린 과정의 체계로서 교육현실을 이해해야 한다.
2) 케디 입장
- 케디에 의하면 교사의 세계관은 은연중에 학생에 대한 편견을 조장하여 학생들을 계급적으로 차별하게 하고 있다고 본다.
- 교사는 계급적 편견에 따라 학생의 지식과 능력주순을 분류하여 이들을 범주화한다.
- 교수-학습 상황에서 교사의 범주화된 규정은 학생에게 직접적으로 적용되어 알게 모르게 교사에 의한
사회적 차별이 이루어진다.
- 그러나 교수-학습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의 위계적 범주화는 계급적 위계성이 반영된 사회적 편견에 불과하다.
3) 애니언 입장
- 애니언에 의하면 교수-학습과정에서는 계급구조에 따라 학교지식이 전수된다고 한다.
- 상위계급 학생에게는 법, 의학, 경영지식과 같은 고도의 추상적 지식이 주로전수 되지만, 상대적으로 하위계급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계급적 상황에 대한 역사적 사회적 특성을 배우지 못하고 자본주의를 정당화하는 조작된
이념이나 상징을 배운다.
- 중간계급 학교의 학생은 노동의 역사를 배우지 않거나 대다수의 중간 직업에 적합한 지식체계를 배운다.
- 이처럼 교수-학습 과정에는 계급적 관계가 스며 있으며, 이런 내적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계급적
위치를 자연스럽게 수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