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13. 신교육 사회학 등
13. 신교육 사회학 등
1. 신교육사회학 교육이론
1) 대두 배경
- 신교육사회학은 학교 외부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종래의 관점에서 벗어나 학교 내부의 역학관계에 관심을
가질 것을 강조하면서 대두되었다.
- 영에 의해 주도된 신교육사회학은 교육내용 지식의 사회적 성격과 교사와 학생의 사회적 역학관계에 관심을
가질 것을 강조하였다.
- 고르바트는 교육 불평등의 원인을 학교 외부에서 내부로 돌린 패러다임의 전환을 신교육사회학이라고 명명
하고 교육적 불평등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적 대안이라는 의미에서 대안적 패러다임이라고 하였다.
- 신교육사회학은 학교의 내부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미시적 수준을 분석하고 인간의 상호작용 행위에 대해 객관적이고
일정한 틀보다는 상황에 따른 해석적 과정을 요구한다. 신교육사회학의 이런 관점을 해석적 패러다임이라고 한다.
2) 이론적 특징
- 신교육사회학은 거시적 수준에서 벗어나 미시적 수준의 학교 내부에 숨어 있는 사회적 역학관계를 밝히기 위한 것이다.
- 신교육사회학은 교과내용의 지식 구성과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관계에 주목한다.
- 신교육사회학은 이러한 미시적 수준의 사회적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연구방법론을 주로 해석적 패러다임에
의존한다.
- 해석적 패러다임은 인간의 상호작용 속에 일어나는 해석과 의미 부여에 관심을 가진다.
- 연역적 설명보다 귀납적 설명, 즉 일상생활의 세계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해석적 과정에 초점을 둔다.
2. 구체적인 이론
- 신교육사회학은 교실 내부의 미시적 분석을 위해 해석적 패러다임에 의존한다.
- 실제로는 다양한 연구방법이 활용되고 있다.
- 구체적으로 보면 지식사회학과 인본주의 마르크시즘, 상징적 상호작용론, 현상학적 사회학, 민속방법론 등이 있다.
1) 지식사회학
- 대표학자: 만하임(K, Manjheim)
• 지식사회학의 이론적 관점은 지식의 상대성
• 지식의 상대성에서 지식은 역사와 사회적 조건에 의해 구성
• 지식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당시의 사회적 성격에 의해 그 가치가 규정
• 프로타고라스는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고 말함
2) 인본주의 마르크시즘
- 대표학자: 루카치(G. Lukacs), 사르트르(J. sartre)
• 인본주의는 인간의 자유로운 주체 의지를 강조하여 역사와 사회를 설명
• 인본주의 마르크시즘은 기능주의 해석이나 결정론적 관점을 거부
• 자본주의 사회에서 상품은 객관적 가치를 부여받는 물신화가 이루어짐
• 자본주의의 물신화로 인해 계급의식을 고양하여 자본주의 사회의 불평등 체계를 극복하고자 함
3) 상징적 상호작용론
- 대표학자: 미드(H.Mead), 호먼스(G.C. Homanx)
•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거대한 사회구조나 제도보다 일상생활에서 인간이 서로 얼굴을 맞대고 일어나는 상호작용과
커뮤니케이션에 초점
•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의하면 인간 상징을 매개로 일어나는 상호작용 속에서 사고와 자아개념이 형성되고
사회적 현실이 생성 유지 변화
• 인간은 사회적 문화적 산물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상호작용 속에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주체적 존재로 봄
• 더불어 인간은 의미 있는 상징의 공유의 기반으로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 새로운 세계를 창출하는 것
4) 현상적 사회학
- 대표학자: 슈츠(A. Schutz)
• 현상학은 의식의 근원을 알기 위해 주어지는 사회적 질서와 가정에 대한 의문을 제기
• 인간이 주관성을 인정하며, 너와 내가 인정하는 상호 주관성에 의해 사회질서를 구축해야 하며 이에 따라
개인은 정형화
• 현상학은 세계를 한 개인이 창조물
• 각 개인은 전기적 상황에 따라 정형화된 해석의 범주
5) 민속방법론
- 대표학자: 가핑클(H.Garfinkel)
• 민속방법론은 현상학적 방법론에 의존하여 일상 세계의 구체적인 모습에 초점
• 민속방법론은 의식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관찰 가능한 행위에 초점을 두는 질적 방법론임
• 민속방법론은 걷기나, 웃음, 전화 대화 같은 구체적 모습을 통해 일상생활의 기본구조와 원칙을 발견하려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