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7. 기능주의 교육이론 대두배경 등

aria~ 2022. 7. 23.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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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능주의 교육이론 대두배경 등

1. 기능주의 교육이론 대두배경
- 유럽은 중세까지 신학이 중심적인 학문이었다가 근대에 들어서면서 이성중심의 철학이 성행하였다.
- 19세기 전후에는 자연과학과 다윈의 진화론이 각광받았다.
- 모든 학문은 과학과 같이 엄밀함을 요구받아서, 사회학의 창시자인 콩트도 사회학을 사회 물리학으로 명명하였다.
- 1789년 프랑스의 대혁명이 일어나면서, 당시의 사회는 정치사회적으로 극심한 혼란기였고 19세기 후반에는
보불전쟁이 일어나 사회적 정체감을 상실할 정도로 사회적 질서 유지가 어려운 혼란의 시기였다.
- 이런 상황은 사회적 위기의식을 느끼게 하였으며, 동시에 사람들은 새로운 질서를 통해서 사회가 안정되기를
갈망하였다.
- 따라서 이 시대의 사회학자들은 사회 안정과 질서유지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 콩트는 사회질서 유지와 개선에 관심을 가졌으며, 사회에 관한 이론적 과학의 필요성을 느꼈다.
- 콩트는 사회질서는 자연법칙과 비슷하며, 구성원들의 지지와 보편적인 합의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았고 이러한
관점은 기능주의 사회학적 이념을 지탱해주는 이론적 기반이 되었다.
- 뒤르켕은 사회질서에 대해 관심을 가졌는데 그는 사회질서 유지를 위해 사회통합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를 위한 도덕을 강조하였다.

 

2. 기능주의 교육이론의 이론적 특징
- 기능주의적 교육관점을 지지하는 대표적인 학자로는 뒤르켕, 파슨스, 드리벤 등이 있다.
- 기능주의와 비슷한 용어로는 구조기능주의, 합의이론, 균형이론, 질서 모델 등을 들 수 있다.
- 기능주의는 사회질서와 안정을 우선시하며, 사회의 각 부분에 대한 우열을 구분하지 않고 기능상의 차이만
인정한다.
- 기능주의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능주의를 유기체와 비교하면 명확해진다.
생물학적인 측면:
­ 그 각각은 다른 부분이 대신할 수 없는 고유한 독자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부분들 사이에 상호 간
우열이 있을 수 없다. 단지 기능상 차이만 존재할 뿐이다.
기계적인 측면:
­ 하나의 시계는 단지 그 부품의 총합이 아니라, 부품들이 한데 모여 서로 관계를 맺고 조직되는 방식이
더해지는 것이다.

 

3. 학교교육의 기능
-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전체사회에 대한 적응 체제적 기능으로 전체사회의 유지에 기여한다.
①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사회의 생활양식과 가치 및 규범을 전수하는 사회화 기능이 있다.
② 재능 있는 사람을 분류하고 선발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선발기능이 있다.
③ 학교는 아동에게 필요한 가치, 규범 등을 내면화 시켜 사회에 원만하게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사회화 기능을 한다.
④ 학교는 복잡하게 분화되는 사회의 안전을 위해 사회의 각 분야에 필요한 인재를 적재적소 배치하는 기능을 한다.

 

4. 기능주의의 특징
① 한 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은 상호 의존한다.
② 한 체제의 구성요소들은 체제 유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작용한다.
③ 한 체제는 다른 체제에 영향을 주며, 이 체제들은 한층 높은 수준의 체제, 즉 상위체제와 하위체제로 구분된다.

 

5. 기능주의 사회관과 교육관과의 관계

사회관 교육관
사회의 모든 요소는 안정 지향적이다 학교는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한다
사회의 각 요소들은 상호 의존적이며 통합적이다 학교는 개인의 재능과 노력에 따라 공정한 보상을 한다
사회변화는 점진적이고 누적적이며 개선적으로 이루어진다 학교는 사회 불평등을 해소해주며 사회 평등화를 도모한다
사회적 합의는 모든 사회구성원들의 지지에 의해 이루어진다 학교는 지위의 사다리이며 이를 통해 공정한 사회이동을 촉진
한다
모든 사회 구성원들에게 균등하고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며 사
회적 보상은 능력과 노력에 따라 주어진다
학교는 사회의 각 집단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며 상호
의존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 가치관, 관습, 규범 등은 보편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통제 이데올로기는 강제와 억압보다는 보편적 합의에 의해
이루어진다
학교에서 전수하는 교과내용과 지식은 사회 구성원들의 합의와
보편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6. 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 뒤르켕은 사회가 개인의 총합 이상이라는 사회적 실제론을 주장하였다.
- 뒤르켕은 사회관에서 사회 구성원 간의 결속력 정도를 의미하는 사회적 연대를 강조하였다.
- 사회적 연대에는 기계적 연대와 유기적 연대가 있다.
기계적 연대:
­ 사회 구성원들의 강한 공동 의식과 집단 내의 강한 결속을 견지하는 집합의식을 강조한다. 집합의식은
사회의 동질성을 강조하는 몰개성의 사회를 추구하며 여기서 벗어나면 사회적 처벌을 받는다.
유기적 연대:
­ 공동 의식보다 사회 구성원들의 개성적이며 이질적인 성격을 존중한다. 유기적 연대는 사회의 분화
수준이 높으며 전문적 의식과 개인주의가 강한 특성이 있다.
- 뒤르켕의 입장에서 사회의 이질적 분화는 사회의 안정과 필요에 의해 나타나는데 그래도 그 기반에는
집단의식이 존재하여 안정을 추구하는 보편적 인식이 자리 잡고 있다고 본다.
- 즉, 각각의 분화된 전문적 집단은 자체 내에 높은 자율성을 견지하며 사회 전체의 결속력을 유지하려 한다는
것이다.
- 따라서, 사회변동은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 기계적 연대에서 유기적 연대로 변화한다.

 

7.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 파슨스는 사회체계를 유기체로 비유하고 있다.
- 사회체계를 각각의 부분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된 하나의 관계망으로 파악하고 있다는 점에서 파슨스의
관점을 구조기능주의라고도 부른다.
- 각 지위들은 상호 관계망을 가진 지위의 역할체계를 가지는데 이를 제도화라고 한다. 제도화는 사회체계를
통합적이고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파슨스의 관점에서는 학교도 제도화되어 있다고 본다. 학교는 사회 각 부분의 체계와 연결되어 있으며
사회의 안녕과 질서 유지에 기여한다고 본다.
- 파슨스는 학교의 기능을 수행하는 실제적 장소는 학급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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