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7. 기능주의 교육이론 대두배경 등
7. 기능주의 교육이론 대두배경 등
1. 기능주의 교육이론 대두배경
- 유럽은 중세까지 신학이 중심적인 학문이었다가 근대에 들어서면서 이성중심의 철학이 성행하였다.
- 19세기 전후에는 자연과학과 다윈의 진화론이 각광받았다.
- 모든 학문은 과학과 같이 엄밀함을 요구받아서, 사회학의 창시자인 콩트도 사회학을 사회 물리학으로 명명하였다.
- 1789년 프랑스의 대혁명이 일어나면서, 당시의 사회는 정치사회적으로 극심한 혼란기였고 19세기 후반에는
보불전쟁이 일어나 사회적 정체감을 상실할 정도로 사회적 질서 유지가 어려운 혼란의 시기였다.
- 이런 상황은 사회적 위기의식을 느끼게 하였으며, 동시에 사람들은 새로운 질서를 통해서 사회가 안정되기를
갈망하였다.
- 따라서 이 시대의 사회학자들은 사회 안정과 질서유지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 콩트는 사회질서 유지와 개선에 관심을 가졌으며, 사회에 관한 이론적 과학의 필요성을 느꼈다.
- 콩트는 사회질서는 자연법칙과 비슷하며, 구성원들의 지지와 보편적인 합의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았고 이러한
관점은 기능주의 사회학적 이념을 지탱해주는 이론적 기반이 되었다.
- 뒤르켕은 사회질서에 대해 관심을 가졌는데 그는 사회질서 유지를 위해 사회통합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를 위한 도덕을 강조하였다.
2. 기능주의 교육이론의 이론적 특징
- 기능주의적 교육관점을 지지하는 대표적인 학자로는 뒤르켕, 파슨스, 드리벤 등이 있다.
- 기능주의와 비슷한 용어로는 구조기능주의, 합의이론, 균형이론, 질서 모델 등을 들 수 있다.
- 기능주의는 사회질서와 안정을 우선시하며, 사회의 각 부분에 대한 우열을 구분하지 않고 기능상의 차이만
인정한다.
- 기능주의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능주의를 유기체와 비교하면 명확해진다.
• 생물학적인 측면:
그 각각은 다른 부분이 대신할 수 없는 고유한 독자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부분들 사이에 상호 간
우열이 있을 수 없다. 단지 기능상 차이만 존재할 뿐이다.
• 기계적인 측면:
하나의 시계는 단지 그 부품의 총합이 아니라, 부품들이 한데 모여 서로 관계를 맺고 조직되는 방식이
더해지는 것이다.
3. 학교교육의 기능
-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전체사회에 대한 적응 체제적 기능으로 전체사회의 유지에 기여한다.
①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사회의 생활양식과 가치 및 규범을 전수하는 사회화 기능이 있다.
② 재능 있는 사람을 분류하고 선발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선발기능이 있다.
③ 학교는 아동에게 필요한 가치, 규범 등을 내면화 시켜 사회에 원만하게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사회화 기능을 한다.
④ 학교는 복잡하게 분화되는 사회의 안전을 위해 사회의 각 분야에 필요한 인재를 적재적소 배치하는 기능을 한다.
4. 기능주의의 특징
① 한 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은 상호 의존한다.
② 한 체제의 구성요소들은 체제 유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작용한다.
③ 한 체제는 다른 체제에 영향을 주며, 이 체제들은 한층 높은 수준의 체제, 즉 상위체제와 하위체제로 구분된다.
5. 기능주의 사회관과 교육관과의 관계
사회관 | 교육관 |
사회의 모든 요소는 안정 지향적이다 | 학교는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한다 |
사회의 각 요소들은 상호 의존적이며 통합적이다 | 학교는 개인의 재능과 노력에 따라 공정한 보상을 한다 |
사회변화는 점진적이고 누적적이며 개선적으로 이루어진다 | 학교는 사회 불평등을 해소해주며 사회 평등화를 도모한다 |
사회적 합의는 모든 사회구성원들의 지지에 의해 이루어진다 | 학교는 지위의 사다리이며 이를 통해 공정한 사회이동을 촉진 한다 |
모든 사회 구성원들에게 균등하고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며 사 회적 보상은 능력과 노력에 따라 주어진다 |
학교는 사회의 각 집단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며 상호 의존적인 영향을 미친다 |
사회적 가치관, 관습, 규범 등은 보편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통제 이데올로기는 강제와 억압보다는 보편적 합의에 의해 이루어진다 |
학교에서 전수하는 교과내용과 지식은 사회 구성원들의 합의와 보편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
6. 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 뒤르켕은 사회가 개인의 총합 이상이라는 사회적 실제론을 주장하였다.
- 뒤르켕은 사회관에서 사회 구성원 간의 결속력 정도를 의미하는 사회적 연대를 강조하였다.
- 사회적 연대에는 기계적 연대와 유기적 연대가 있다.
• 기계적 연대:
사회 구성원들의 강한 공동 의식과 집단 내의 강한 결속을 견지하는 집합의식을 강조한다. 집합의식은
사회의 동질성을 강조하는 몰개성의 사회를 추구하며 여기서 벗어나면 사회적 처벌을 받는다.
• 유기적 연대:
공동 의식보다 사회 구성원들의 개성적이며 이질적인 성격을 존중한다. 유기적 연대는 사회의 분화
수준이 높으며 전문적 의식과 개인주의가 강한 특성이 있다.
- 뒤르켕의 입장에서 사회의 이질적 분화는 사회의 안정과 필요에 의해 나타나는데 그래도 그 기반에는
집단의식이 존재하여 안정을 추구하는 보편적 인식이 자리 잡고 있다고 본다.
- 즉, 각각의 분화된 전문적 집단은 자체 내에 높은 자율성을 견지하며 사회 전체의 결속력을 유지하려 한다는
것이다.
- 따라서, 사회변동은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 기계적 연대에서 유기적 연대로 변화한다.
7.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 파슨스는 사회체계를 유기체로 비유하고 있다.
- 사회체계를 각각의 부분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된 하나의 관계망으로 파악하고 있다는 점에서 파슨스의
관점을 구조기능주의라고도 부른다.
- 각 지위들은 상호 관계망을 가진 지위의 역할체계를 가지는데 이를 제도화라고 한다. 제도화는 사회체계를
통합적이고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파슨스의 관점에서는 학교도 제도화되어 있다고 본다. 학교는 사회 각 부분의 체계와 연결되어 있으며
사회의 안녕과 질서 유지에 기여한다고 본다.
- 파슨스는 학교의 기능을 수행하는 실제적 장소는 학급이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