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5. 교육사회학의 연구 주제 등
5. 교육사회학의 연구 주제 등



- 교육사회학의 연구주제는 광범위하다. 교육사회학은 교육에 대한 인간과 인간관계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연구 범위는 상상력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다.
- 어느 사회에서나 교육은 중요한 사회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 학교는 한 사회의 가장 대표적인 기관이다.
-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은 굉장히 넓으며 그동안 무관하다고 생각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사이버교육
등의 영역도 교육사회학적으로 폭넓게 해석되어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 주고 있다.
• 교육사회학의 연구 주제를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사회학의 독립적인 연구주제이다. 이는 교육사회학의 이론적인 영역에 초점을 둔 것이다.
교육과 평등 | 교육과 사회지위 |
교육과 사회이동 | 교육과 사회적 기능 |
교육과 사회계급 | 교육과 사회화 |
교육과 사회변동 | 교육과 선발 |
교육과 재생산 | IQ와 학업성취도 관계 |
둘째, 교육사회학의 학문간 연구 주제이다. 이는 교육학의 분과학문과 관련된 연구주제의 예를 열거한 것이다.
그 영역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교육과정 | 교실수업 |
교과지식의 선발과 구성 | 교사와 학생의 사회적 이해 |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 교육의 사회사 |
교육과 학교입시와의 관계 |
마지막으로, 교육사회학의 사회 현상적 연구주제이다. 이는 교육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는 주제라 할 수 있다.
학력과 학벌주의 | 학교의 비인간화 교육 |
교육문화 | 사교육비 |
교육열 | 조기교육과 조기유학 그리고 기러기아빠 |
교육정책 | 교육양극화 |
대학입시교육 | 강남8학군의 위치 |
2.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
- 연구방법의 학문적 근원은 인간관에서 출발하여 인간관계에 대한 해석 틀에 의존한다.
- 이러한 해석 틀을 기준으로 하여 다양한 사회적 현상에 대한 분석을 시도한다.
- 이러한 해석 틀은 인간과 인간관계에 대한 인식의 틀이며, 연구방법은 새로운 대상과 현상의 해석적 접근을
가능하게 해준다.
- 사회학적으로 보면, 뒤르켕과 파슨스, 마르크스, 베버 등의 사회학적 분석 방법의 틀도 연구 방법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 연구방법은 통계적, 실증주의적 방법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다.
-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은 인간과 인간관계의 인식 틀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방법을 가지게 된다.
- 논의의 편의상 연구방법을 인식론적 연구 방법과 도구적 연구방법으로 구분하여 접근하면 다음과 같다.
• 첫째, 구조와 행위라는 관점에 초점을 둔 인식론적 연구방법
구조주의는 인간을 수동적인 존재로 보고, 행위주의는 인간을 능동적인 존재로 파악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양 극단의 인간관을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은 모든 사회적 현상을‘구조와 행위’ 의 인식론적 전략 틀에서 고려한다.
구조와 행위는 매우 단순한 연구 방법의 틀이지만 대다수의 사회과학적 영역에서는 이 범위를 벗어나지 못한다.
구조와 행위의 틀 속에 모든 인간관계의 해석이 가능해진다.
구조는 인간관계와 사회관계를 포함한 사회구조를 의미하며, 행위는 인간이 사회 속에서 표현하는 개인적
행동을 뜻한다.
인간행위는 사회구조 행위 속에 영향을 받고, 인간의 행위는 사회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구조와
행위는 분리될 수 없는 상호관계 속에 놓여있다고 볼 수 있다.
구조와 행위의 학문적 관계 속에 사회와 교육을 해석하는 것이 교육사회학이다.
• 둘째,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이라는 도구적 연구방법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은 구조와 행위의 연구 방법에서 제공된 인간과 인간관계에 대한 인식의 틀에서
출발하여 이를 증명하는 도구적이며 수단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구조와 행위의 인식론적 연구 방법에서는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 모두를 객관화된 도구로서 필요에
따라 활용할 수 있다.
양적 연구방법은 모든 현상에서 원인과 결과를 구분하는 뚜렷한 인과관계에 초점을 두며, 통계적 실증주의적
방법에 의존한다.
양적 연구방법은 분석 대상에 대해 주관적 관점을 배제하고 객관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양적 연구방법은 뚜렷한 원인과 결과를 가정하여 인간의 복잡한 심리구조와 사회현상 등 수량화할 수 없는 대상을
수량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는다.
양적 연구방법은 모든 사회적 현상을 표준화된 객관적 범주 틀에 고정하여 경직된 해석을 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
질적 연구방법은 양적연구방법과는 달리 객관화보다는 주관적 행위와 의미관계에 초점을 둔다.
질적 연구방법은 특정 대상에 대한 고정적이고 일정한 해석을 거부하며, 상황에 따라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질적 연구방법은 어떤 개인의 행위를 일정한 학문적 틀에서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처한 사회적
상황에 따라 유연한 해석적 관점을 취한다.
질적 연구방법은 주로 관찰, 면담, 녹음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사회적 상황에 따른 주관적 해석을 시도한다.
질적 연구방법은 인류학, 현상학, 민속방법론 등에서 강조된다.
질적 연구방법은 개인의 주관적 해석을 강조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객관화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은 학문적으로는 양 극단에 놓여있지만 상호 장단점이 공존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양쪽 방법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양쪽의 장점을 통합할 수 있는 삼각법을 지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