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3. 교육사회학과 교사 영향 등

aria~ 2022. 7. 21.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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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육사회학과 교사 영향 등

 

1. 교육사회학과 교사 영향
- 교사 또는 평생교육사가 되기 위해 교육사회학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 학교에서 학교교육은 단순히 교과지식만을 요구하지 않는다.
- 교실에서 벗어나면 교사는 다양한 교육적 상황에 직면하게 되고 이러한 교육적 상황에 유능히 적응하기
위해서는 사고의 실마리를 제공하는 교육학적 배경이 필요하다.
- 교육학의 모든 분과학문에는 교사에게 필요한 타당한 교육적 이유가 있고 이것들은 교육학적 배경의 기반이 된다.
- 교실수업의 세계에도 교육심리학, 교육방법, 교육공학, 교육과정, 교육사회 등의 다양한 교육학 분과 학문이 필요하다.
- 교육사회학은 교육학의 분과학문의 하나로 교사가 꼭 알아야 할 과목으로서, 교육의 다양한 현상을 사회적 관계를
관련지어 해석하는 학문이며 교육적 일상생활의 이면에 숨어 있는 사회적 역학관계를 밝히는 학문이다.

 

2. 교육사회학이 교사에게의 필요성
- 교육사회학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교육의 사회적 흐름을 파악하여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성찰적
사고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 교육사회학은 미시적이고 거시적인 교육적 흐름을 민감하게 반응하며 교육의 제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논리적 인식을 제공한다.
- 새로운 교육적 현상에 대해 올바른 해석과 의사결정을 도모한다.
- 교육사회학의 기초 학문적 성격은 다양한 교과지식에 대한 해석의 지평을 넓혀주고, 교육활동에 대한 정당한
사회적 이유를 제공한다.
- 따라서 교사에게 교육사회학이 필요한 학문적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3. 교육사회학이 현장교사와의 관계성

 

1) 학생의 심리환경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함
- 교육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할 경우, 개인의 재능과 노력부족 이외에 더 큰 요인으로 사회구조적 측면을
더욱 근원적이고 중요한 원인으로 꼽는다.
- 자라온 사회경제적 배경이 학생의 개인적 심리에 영향을 미치고, 학업 성취에도 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
- 교육사회학은 학교교육의 부적응 문제에 대한 사회구조적 해석을 가능하게 해주며 인간을 보는 관점에
대한 해석의 지평을 넓혀 준다.

 

2) 학생의 재능에 대해 다양하고 새로운 해석을 해줌
- 전통적으로 학교교육에서 재능은 IQ와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 낮은 학업성취는 낮은 지능과 관계가 있다고 본다.
- 학교교육에서 요구하는 재능과 IQ 검사는 언어와 수리검사에 한정된 매우 편협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 현대사회에서는 이보다 더욱 넓은 사회적 재능을 요구하고 있다.
- 그런 점에서 교육사회학은 음악, 미술, 예술, 등도 사회적 능력의 범주 속에서 포함하는 등 인재에 대한
개념의 범위를 넓혀 준다는데 의의가 있다.

 

3) 학교교육의 능력주의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해줌
- 학교교육의 학업성취는 사회경제적 지위(SES)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어렸을 때부터 미리 사교육을 받은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학교교육의 적응력에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 객관화된 검사인 시험과 IQ 및 적성검사의 결과는 학생이 사회적으로 놓인 위치에 따라 달리 나타날 수
밖에 없다.
- 이 점은 학교교육에서 추구하는 객관화된 검사지로 이루어진 능력주의에 대한 공정성의 심층적 한계를
보여 주면서, 학교교육에 대한 깊은 사회학적 이해를 도모하게 한다.

 

4) 학생문화의 새로운 시대적 흐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
- 디지털과 정보통신의 발달로 현대사회의 변화는 급속하게 전개되고 있다.
- 변화의 물결은 인간관계를 구성하는 가치관과 관습, 그리고 의식형태의 빠른 변화를 수반하고 있다.
- 급속하게 변화하는 학생문화에 대한 교육적 보조를 맞추지 못하면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를 저하시킬 수 있다.
- 교육사회학은 시대적 흐름과 이에 따른 인간관계의 변화 속도에 적응을 도모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학생
문화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고양하게 한다.

 

5) 교실수업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를 도모함
- 교실수업은 사회와 독립된 것처럼 보이지만, 그 안에서 교사와 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 그것은 교사와 학생의 계급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 교육과정에서 지식의 선발과 구성은 사회적 역학관계와 무관하지 않다.
- 교육사회학은 교실수업의 사회적 역학관계를 밝히고 이해를 도모하게 한다.

 

6) 교사의 사회적 정체감 형성에 도움을 줌
- 교사는 학교라는 작은 공간에서 교육적 활동을 한다.
- 학교교육이라는 작은 틀 속에 교사의 역할을 축소시키면, 교사는 매우 제한적 공간에서 활동하는 교육적
기능인에 불과하게 된다.
- 교사는 사회관계에서 교육의 의미를 찾아야 하고, 교육을 거시적인 사회적 틀 아래에서 해석해야만 교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 교육의 사회적 역학관계의 정체를 이해하면 교사의 사회적 위치와 정체감을 확인할 수 있다.
- 교육사회학은 학교교육에 한정된 교사의 위치를 폭넓게 해석하게 하며, 사회 속의 교육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여 교사의 사회적 역할과 정체감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 수 있게 한다.

 

7) 교육의 다양한 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를 도모함
- 교육의 사회적 현상은 교육에 대한 인간관계 방식에 의해 나타난 것이다.
- 교육의 다양한 사회적 현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가 추구하는 인간과 인간관계의 맥락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 이러한 맥락에 해당하는 것은 교육에 대한 사회적 가치관, 관습, 의식 형태 등이다.

 

8) 교육정책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를 통해 단위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범위를 확장시킴
- 한 국가의 교육정책은 광범위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단위학교의 교사와 무관한 것처럼 보인다.
- 교육정책은 적용시간과 체감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결국 단위학교와 교사의 교육적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 교육정책은 크게 교육방향을 결정짓는 이념적 측면과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인적, 물적 차원의
기능적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 교육정책을 이해한다는 것은 단위학교와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력의 양과 질에 대한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 교육사회학은 교육정책에 대한 신속한 이해의 도모와 이를 통해 교육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을 예측하게 한다.

 

9) 미래 교육에 대한 사회적 이해를 도모한다. 디지털 정보통신과 과학기술의 발달 그리고 세계의 시대적 흐름 등은
일상생활에서 사회관계, 그리고 국제관계에 이르기까지 엄청난 변화를 수반함
- 학교교육도 시대적 변화에 조응하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교육으로 변모할 수 밖에 없다.
- 미래 교육의 청사진은 세계사적 흐름을 탄력적으로 수용하여, 교육 경쟁력을 기반으로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효율적인 교육전략과 같다.
- 교사 역시 미래 교육에 대한 시대적 흐름의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 교육사회학은 미래 교육에 대한 종합적 이해와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는 학교교육의 변화와 교사의 새로운
적응에 대한 역할의 질을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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