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2. 교육과 현실 등

aria~ 2022. 7. 21. 11:04
728x90
반응형

2. 교육과 현실 등

1. 교육과 현실


1) 교육현실의 의의
- 교육사회학은 교육학 어느 분야보다 교육현실에 더욱 관심을 둔 학문이다.
- 교육이상이 무엇인가도 중요하지만 교육현실이 어떠한가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 그렇지 못하고 교육이상을 논
한다면 교육현실과는 무관한 관념적 유희일 뿐이라 교육현실에 뿌리내리기 어렵다. 모든 교육이상은 반드시
교육현실과의 관계 속에서 논의되어야 한다.

 

2) 학습에 필요한 안목
- 사회학적 안목과 교육학적인 안목

 

3) 학습에 필요한 관점
- 기능주의이론
- 갈등이론
- 해석학이론

 

2. 각 이론의 제설명
1) 기능이론
-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안목을 지배해 왔던 전통적인 패러다임은 기능주의이다.

 

2) 갈등이론
- 교육인식의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오는 데 영향을 준 이론은 갈등이론이다.

 

3. 자유주의 교육
- 이 담론 속에서는 가난한 가정의 학생일지라도 지적, 경제적 능력만 있으면 좋은 대학에 들어가고 졸업 후 좋은
직장을 얻어 사회적 상층이동을 할 수 있는 것, 이것이 바로 교육의 기회균등의 효과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4. 자유론적 교육 담론 비판
- 학교교육을 통한 상층이동이라는 것은 학교교육 이외의 사회적 계획 등을 통한 사회경제적 평등화의 가능성을
보지 못하게 하거나 약화시키려는 면들이 크다.
- 교육의 기회균등과 사회평등화의 지배적 담론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교육의 가치를 사회적 상층이동과
성공으로만 규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 지배적 담론에서 학교는 경제적 성공과 개인의 상층이동을 위한 격렬한 경쟁의 장으로밖에 규정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5. 신자유주의적 시장
- 신자유주의자들의 주장은 국가의 공공영역에 속하던 학교교육의 위치를 사적 영역으로 이동시키자는 것이다.
학교교육도 사적인 상품의 교환으로 봐야 한다고 보았다.
- 신자유주의에서는이렇듯학교교육에서도자기이익을추구하는것이서로에게좋고또그것이전체사회의이익을가져다준다고믿고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