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1. 교육과 사회 등

aria~ 2022. 7. 20. 13:36
728x90
반응형

1. 교육과 사회 등

1. 교육과 사회
1) 사회관계는 정신과 의식에도 영향을 미침
- 가치관과 관습, 규범, 성격 등은 인간관계의 그물망에서 형성되어져 인간에게 영향을 미친다.
- 인간의 가치관, 의식, 행위양식은 공간과 시대에 영향을 받는다.
­ 같은 한국인이라 하더라도 현대사회의 가치관, 의식, 행위양식은 조선시대와 명백한 차이가 있다.
­ 같은 한국인이면서도 어렸을 때부터 상이한 장소에서 성장한다면 의식과 행위에서 많은 차이가 발생한다.
-
`누구를 만나느냐`가 자아를 말해주고 정체성을 확립해 나간다.
- 순결을 강조하던 조선시대의 여성은 남성에게 손목만 잡혀도 큰일이지만, 오늘날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이렇게 무관하게 보이는 한 개인의 정신적 상처도 사회관계에서 파생된 결과물이다.
- 인간의 본질적 욕구라고 생각하는 수치감도 사회 속에서 형성된 산물이다.

 

2) 교육은 사회 속에서 독립된 것이 아니라 사회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서 형성함
- 정치, 경제, 문화, 가족 등의 모든 관계에서 상호작용하면서 우리는 살아간다.
-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의 만남도 사회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교사와 학생은 사회적 배경과 자라난 환경이 달라서,
선호하는 가치관과 의식, 그리고 행위 양식이 상이하게 형성됨. 따라서 교사와 학생은 자라온 사회적 배경의 차이에
따라 교육관계가 형성되며, 그들의 만남은 사회관계적 만남인 것이다.
- 교육관계는 사회 속에서 위치하고, 사회관계의 여타 요인과 결합되어 나타난다.
­ 한국교육의 성격 속에 한국의 사회관계가 포함되어 있다.

 

3)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성격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
- 교육은 시공간적 위치에 따른 사회적 영향을 받으면서 다양한 형태로 변모해 왔다.
- 교육의 사회적 성격에 대한 명확한 분석은 교육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지름길이다. 그런 의미에서
교육사회학은
`사회 속의 교육`, `교육 속의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학문이다.

 

2. 교육사회학의 성격


1) 교육사회학의 대한 정의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밝히기 위한 학문이다.
- 교육의 사회적 제 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 설명 해석하여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학문이다.
- 교육학적인 안목과 사회학적인 안목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 이론적 기반 위에서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과 사회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학문이다.
예) 커피
커피는 단순히 기호 식품이지만, 중세 귀족에게는 신분적 차이를 나타내는 사회적 지위의 상징물이었다. 오늘날에도 예외는 아니어서, 단지 커피를 먹는 장소만 달라졌을 뿐이다. 호텔 커피숍과 스타벅스에서 먹는 커피는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것이 아니라, 신분적 지위를 마시는 것이다.

 

2) 교육사회학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① 라캉
- 인간의 욕망은 끊임없이 사회적 인정을 갈망한다고 한다. 우리의 사회적 행위 속에는 사회라는 대타자에게
인정받기 위해 신분적 차이를 나타내는 행위가 존재하게 된다.
② 베버
- 사치란 봉건지배층에게는 낭비가 아니라 스스로를 사회적으로 과시하는 수단 중의 하나라고 하였다.
③ 베블렌
- 지나친 소비와 한가한 생활, 그리고 사치는 개인의 행위로 치부할 수 있지만, 그 이면을 보면 사실은 신분적
위세를 나타내기 위한 사회적 행위라고 하였다.
④ 엘리아스
- 치명적인 살인 무기로 활용될 수 있는 포크와 나이프, 그리고 당시의 상황을 고려할 때 위생과 관련이 없는
손수건이 광범위하게 전파된 것은 상류사회에서 신분적 차이를 나타내는 상징물이었기에 가능했다고 보았다.
⑤ 보드리야르
- 인간의 욕구는 특정 사물에 대한 욕구가 아니라 사회적 차이에 대한 욕구가 이면에서 작동하며, 일상생활의
작은 사물도 신분적 위세 차이를 상징하는 사회적 의미가 스며있다고 하였다.

 

3) 교육사회학의 성격
- 일상생활의 단순한 개인적 행동에는 알게 모르게 사회관계가 숨어 있으며 사회적 행위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교육사회학은 매우 단순한 교육적 사실에도 의문을 제기해야 하며, 사회적 연관관계를 밝혀야 한다.
예)
초등학생은 학교교육을 마치고도 왜 끊임없이 사교육을 받는가, 초등학생 시기에는 피아노와 미술 등의
예체능 과외를 받다가 중학생이 되면 왜 고교교육에 중점을 두는가, 고3학생을 둔 가정에서는 왜 TV를
켜지 못하는가, 치맛바람과 촌지, 과외, 기러기 아빠 등의 교육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없는가의 물음이
제기된다면 그 이면에는 학력주의라는 일시에 해결하기 어려운 사회관계가 숨어 있음을 알 수 있다.
- 사회와 무관한 것처럼 보이는 교실수업의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서는 보이지 않는 사회적 역학관계가
숨어 있다.
- 객관화된 지식의 구성으로 보이는 교과서 역시 예외가 아니다. 교과서의 지식 구성 속엔 시대의 사회적
흐름과 권력관계가 개입되어 있다.
- 교육사회학은 이처럼 학교교육은 물론이고, 우리의 일상생활 곳곳에 숨어 있는 교육의 사회적 인과관계를
밝히는 학문이다.
-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대상은 광범위하며, 상상력의 정도에 따라 그 범위는 더욱 넓어질 수 있다.

 

3.교육사회학의 이해
1) 교육철학과의 관계
- 철학과 사회학은 상호의존적 관계성을 띈다.
- 루소의 교육사상은 신교육운동에 영향을 주면서, 오늘날 까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뿌리가 되었다.
이처럼 교육철학의 인간 존재에 대한 접근은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교육관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사회적 근거가 된다.

 

2) 교육사학과의 관계
- 현대사회는 갑자기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역사의 지평 아래에서 형성된 것이기에 역사학은 현대사회를
이해하는 중요한 학문이 된다.
- 역사학이 제한된 주제에 대해 집중적이고 심층적으로 연구한다면, 사회학은 역사학의 학문적 성과 아래
시대적 흐름과 사회적 역학관계에 초점을 둔다.

­ 토피츠는 사회학 없는 역사학은 맹목적이고, 역사학 없는 사회학은 공허하다고 하였다.
- 역사에 대해 사회학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역사사회학 또는 사회사학이라고 부른다.

 

3) 교육행정학과의 관계
- 행정학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간관계를 효율적으로 저정하기 위한 제도화에 관한 학문이다.
- 교육행정학은 정해진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인적 물적 자원을 지원하는 제도적 활동이다.
- 이렇게 보면 교육행정학과 교육사회학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두 학문의 경계선이 모호해지기도 한다.

 

4) 교육심리학과의 관계
- 과거의 심리학이 개인에게만 초점을 맞춘 것과는 달리 현대 심리학은 개인이란 타자와의 관계 속에 형성되며,
마음의 병은 사회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보기 때문에 심리학과 사회학의 학문적 경계선이 모호해졌다.
- 교육심리학의 대표적 학자는 프로이드와 라캉을 들 수 있다.
- 프로이드와 라캉에 의하면 무의식(욕망)은 개인 주체 내부에 의해 독립적으로 형성 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조건에 의해 구성된다. 인간의 심리구조가 사회적 관계망의 파생체라는 것이다.
-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개인의 심리에서 찾는 경향이 있지만, 교육의 사회심리학은 사회의
구조적 원인을 중요한 분석 대상으로 삼는다.
예)
학교교육에서 매사에 소극적이며 학문적 자아 존중감이 낮은 학생의 경우, 교육의 사회심리학은 개인의 심리적
결함보다는, 그 학생이 처해진 사회적 배경과 환경에 대한 구조적 원인에 관심을 두고 있다.

 

5) 교육과정학과의 관계
- 교육과정은 교과와 학생, 그리고 사회라는 세 가지 축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 교과서는 객관화된 표준적인 지식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사회적 이해관계에 따라 특정 지식이 선발되고
편성되는 것이다.
- 양자역학의 창시자인 플랑크는 모든 지식에는 학문적 권력이 개입되어있다고 보았다.
- 교육과정사회학은 교육과정에 숨어 있는 사회적 역학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6) 교육평가학과의 관계
- 외형상 교육평가는 교육사회학과 무관한 것처럼 보이지만,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 평가의 목적은 사회 구성원들을 합법적이며, 정당하고, 공정하게 분류하기 위한 것이며, 평가체제를 사회적
이해관계를 조절하고, 효과적인 사회적 경쟁을 유도하는 제도적 장치로 본다.
- 학교교육의 평가방법은 유능한 인재의 양성에 목적을 두지만, 결국에는 사회적 이해관계와 불가피하게 연결
되어 있다. 이런 경향은 시험이 생긴 이래 모든 역사상황에서 동일한 특성을 지닌다.
- 이는 평가가 미래의 사회적 이해관계를 선점하기 위한 사회경쟁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교육평가는
불가피하게 사회적 선발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경향을 교육사회학에서는 선발의 사회학이라고 한다.

 

7) 교수-학습과의 관계
- 교육평가와 교수-학습은 직접적인 영향관계에 있기 때문에 교육평가가 사회에 영향을 받듯이 교수-학습
방법도 사회적 영향력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게 된다.
-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는 창조적 인재양성을 요구해 교수-학습방법의 새로운 전환을 요구하였다.
- 창조적 인재양성을 위한 교수-학습의 내용은 학교교육에서 지식에 대한 해석과 이해, 그리고 창의력을
강조하면서, 토론과 논술을 강조하는 수업 형태의 전환에 영향을 주었다.

 

8) 교육공학과의 관계
- 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교육공학은 교육현장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 교육현장의 교육공학 도입은 지식기반사회라는 거대한 시대적 흐름에 적응하기 위한 사회적 변화와 밀접한
관련성을 강조하였다.
- 그러나 사이버 교육은 많은 사회적 한계성을 내포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