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3-2 유아를 위한 보육과정 계획 및 운영의 실제
13-2 유아를 위한 보육과정 계획 및 운영의 실제
1. 누리과정 지침
1) 누리과정 편성 지침
(1) 1일 3~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2) 5개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3) 유아의 발달 특성 및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
(4) 반(학급)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편성한다.
(5) 성별, 종교, 신체적 특성, 가족 및 민족 배경 등으로 인한 편견이 없도록 편성한다.
(6) 일과 운영시간에 따라 심화 확장할 수 있도록 편성한다.
2) 누리과정 운영지침
(1) 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2) 실내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3) 유아의 능력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4) 부모와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부모교육을 실시한다.
(5)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을 두어 운영한다.
(6) 교사 재교육을 통하여 누리과정 활동이 개선되도록 운영한다.
3) 누리과정 교수학습 방법 지침
(1)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유아의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3) 유아의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습득하도록 한다.
(4)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5)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6) 실내외활동, 정적 동적 활동, 대소집단활동 및 개별 활동, 휴식 등이 균형있게 이루어지도록 한
다.
(7) 유아의 관심과 흥미, 발달이나 환경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학습하
도록 한다.
2. 3~5세를 위한 보육과정 계획 및 실제
1) 3세 보육과정의 특성
(1) 기본생활습관 형성, 유아의 신체적 발달, 긍정적인 자아존중감과 독립심 형성, 다양한 정서 이
해와 표현, 교사와의 안정적 관계 맺기, 주변 환경 및 여러 가지 개념에 대한 이해 증진,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것 등에 강조를 두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이 이루어지도
록 체계적으로 계획한다.
(2) 연간 주제는 유아의 발달 수준뿐 아니라 일상생활경험, 흥미, 계절적 특성 등의 일반적인 사항
을 고려하여 전반적인 개념이 다루어질 수 있도록 다소 포괄적인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2) 4세 보육과정의 특성
(1) 기초적인 문제해결력, 타인이 정서 표현 이해와 자신의 정서조절력, 자율성 증진, 또래와의 안
정적 관계 맺기, 다양한 환경에 대한 이해, 기초적인 탐구력 등에 강조를 두어 보육과정을 계획
한다.
(2) 4세 연간보육계획은 3세보다 주제를 더 구체적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 주제 자체를 다르게
정할 수도 있고 동일한 주제 안에서 난이도를 달리하여 보다 심도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차이를
둘 수도 있다.
3) 5세 보육과정의 특성
(1) 5세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은 신체 조절 및 협응력, 논리적인 사고력, 자율성, 타인과의 협동심,
문자언어 이해, 창의적인 표현력 등에 강조를 두어 전인발달이 이루어지도록 계획한다.
(2) 4세보다 더욱 구체적이고 심화된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유아들의 다양한 흥미와 관심을
반영할 수 있는 독특한 주제를 중심으로 지속적이고 심도 있게 탐구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4) 3~5세 연간 보육 계획의 주제와 소주제 비교(2013년 누리과정)
5) 3세 주간 보육 계획의 예(2013년 누리과정)
정리하기
→ 2013년 3월부터 시행되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유아들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
와 바른 인성을 갖춘 민주시민으로서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교육과정의 운영
에 있어서는 1일 3~5시간을 기준으로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편성, 운영할 수 있도록 하여 어린이
집과 유치원 모두 공통과정을 최대한 충실히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 3~5세의 바른 성장 발달을 위해서는 발달 수준과 흥미가 잘 반영된 통합적인 보육계획 수립이 필
수적이다. 좋은 보육계획은 보육활동의 결과가 보육목표에 부합하였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준거가
되는 것으로 보육대상의 연령이나 발달 수준, 보육프로그램의 성격과 보육 환경의 여건들을 총체
적으로 고려해서 수립되어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