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2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4세)

aria~ 2022. 7. 1.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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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4세)

1. 누리과정 신체운동ㆍ건강 영역 4세 유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기본 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2) 내용 체계

내용 범주 내용
신체 인식하기 감각 능력 기르고 활용하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신체 조절하기
기본 운동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자발적으로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바깥에서 신체 활동하기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활동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바른 식생활하기
건강한 일상생활하기
질병 예방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놀이하기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

 

2. 내용 체계에 따른 수준별 세부 내용

내용 범주 내용 세부내용
신체인식하기 감각능력 기르고
활용하기
감각적 차이를 구분한다.
여러 감각기관을 협응하여 활용한다.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신체 각 부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움직인다.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인다.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신체
조절하기
다양한 자세와 움직임에서 신체균형을 유지한다.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 휴원을 요하는 질병
* 법정 전염병(1,2,3종)에 해당하는 질병 외에 다음 표의 질병은 호흡기, 피부, 또는 오염된 물질로부
터 쉽게 전염될 수 있는 질병이므로 영유아간 교차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를 요한다. 따라서 다음의
질병에 감염되었음이 의심되면 반드시 격리 후 부모에게 병원 진료를 요청하고 확진된 경우 휴원을
요하며 의사의 완치 진단이나 소견서가 있을 때 등원이 가능하다.

병 명 초 기 증 상 잠복기간 격 리 기 간
뇌막염 고열, 두통, 구토, 전신에 보라색 반점,
의식의 혼동이 옴
14-21일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홍역 발열, 재채기, 결막염, 발진 9-13일 발진이 없어질 때까지
수두 발열, 발진, 물집이 생김 10-21일 딱지가 떨어질 때까지
유행성이하선염
(볼거리)
발열, 귀 밑이 부어오름 7-21일 귀밑부기가 다 빠질 때까지
풍진 가벼운 감기 같고 발열과 발진 10-21일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백일해 열이 없고 밤에 기침이 심함 7-14일 특유의 기침이 없어질
때까지
인프렌자
(유행성감기)
발열, 기침, 목이 아픔, 뼈마디가
아픔
1-3일 주요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유행성
결막염
눈이 붓고 흰자위가 충혈 되며 눈꼽이
많이 생김
7일 급성 염증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농가진 얼굴이나 수족에 쌀알 크기부터 대두
크기의 발진, 수포가 생김
2-5일 염증기가 지나 환부치료를
하고부터
수족구병 33도 정도의 고열, 1-2일간에 입 속,
손바닥, 발바닥에 수포가 생김
3-6일 주요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전염성 설사 설사의 횟수가 많고 변이 물 같고 열이
나며 감기증상을 동반함
2-4일 주요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장티푸스 두통, 헛소리, 혀의 백태, 혈변, 장출혈
발생
1-3주 완치될 때까지
콜레라 열, 구토, 하얀 물 설사, 탈수 증세 6시간-5일 완치될 때까지
전염성 홍반 열은 별로 없으나 때로는 37도의
미열이 남, 얼굴과 뺨에 발진
7-14일 급성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2) 활동의 예
< 누리과정 교사지침서 제5권 건강과 안전에 수록된 활동내용 >

 


<정리하기>
→ 누리과정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의 보육 목표는 '기본 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
다.'로 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
을 기른다,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로
구분할 수 있다.
→ 내용 범주에 따른 내용으로는 '신체 인식하기'에 감각능력을 기르고 활용하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
직이기가 포함되고,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에 신체조절하기, 기본운동하기가 포함되며, '신체활
동에 참여하기'에는 자발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바깥에서 신체활동하기, 기구를 이용하여 신
체활동하기가 포함된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범주에는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바른 식생활하기,
건강한 일상생활하기, 질병 예방하기가 포함되고, '안전하게 생활하기'에는 안전하게 놀이하기, 교
통안전 규칙 지키기, 비상 시 적절히 대처하기가 내용으로 포함된다.
→ 유아 발달에 따른 차이로 세부내용이 3세와 상이한 부분이 있으므로 그 의미를 알고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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