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2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4세)
4-2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4세)
1. 누리과정 신체운동ㆍ건강 영역 4세 유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기본 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2) 내용 체계
내용 범주 | 내용 |
신체 인식하기 | 감각 능력 기르고 활용하기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 신체 조절하기 |
기본 운동하기 | |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자발적으로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
바깥에서 신체 활동하기 | |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활동하기 | |
건강하게 생활하기 |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
바른 식생활하기 | |
건강한 일상생활하기 | |
질병 예방하기 |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안전하게 놀이하기 |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 |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 |
2. 내용 체계에 따른 수준별 세부 내용
내용 범주 | 내용 | 세부내용 |
신체인식하기 | 감각능력 기르고 활용하기 |
감각적 차이를 구분한다. |
여러 감각기관을 협응하여 활용한다. |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신체 각 부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움직인다. | |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인다. | ||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
신체 조절하기 |
다양한 자세와 움직임에서 신체균형을 유지한다. |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 휴원을 요하는 질병
* 법정 전염병(1,2,3종)에 해당하는 질병 외에 다음 표의 질병은 호흡기, 피부, 또는 오염된 물질로부
터 쉽게 전염될 수 있는 질병이므로 영유아간 교차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를 요한다. 따라서 다음의
질병에 감염되었음이 의심되면 반드시 격리 후 부모에게 병원 진료를 요청하고 확진된 경우 휴원을
요하며 의사의 완치 진단이나 소견서가 있을 때 등원이 가능하다.
병 명 | 초 기 증 상 | 잠복기간 | 격 리 기 간 |
뇌막염 | 고열, 두통, 구토, 전신에 보라색 반점, 의식의 혼동이 옴 |
14-21일 |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
홍역 | 발열, 재채기, 결막염, 발진 | 9-13일 | 발진이 없어질 때까지 |
수두 | 발열, 발진, 물집이 생김 | 10-21일 | 딱지가 떨어질 때까지 |
유행성이하선염 (볼거리) |
발열, 귀 밑이 부어오름 | 7-21일 | 귀밑부기가 다 빠질 때까지 |
풍진 | 가벼운 감기 같고 발열과 발진 | 10-21일 |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
백일해 | 열이 없고 밤에 기침이 심함 | 7-14일 | 특유의 기침이 없어질 때까지 |
인프렌자 (유행성감기) |
발열, 기침, 목이 아픔, 뼈마디가 아픔 |
1-3일 | 주요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
유행성 결막염 |
눈이 붓고 흰자위가 충혈 되며 눈꼽이 많이 생김 |
7일 | 급성 염증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
농가진 | 얼굴이나 수족에 쌀알 크기부터 대두 크기의 발진, 수포가 생김 |
2-5일 | 염증기가 지나 환부치료를 하고부터 |
수족구병 | 33도 정도의 고열, 1-2일간에 입 속, 손바닥, 발바닥에 수포가 생김 |
3-6일 | 주요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
전염성 설사 | 설사의 횟수가 많고 변이 물 같고 열이 나며 감기증상을 동반함 |
2-4일 | 주요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
장티푸스 | 두통, 헛소리, 혀의 백태, 혈변, 장출혈 발생 |
1-3주 | 완치될 때까지 |
콜레라 | 열, 구토, 하얀 물 설사, 탈수 증세 | 6시간-5일 | 완치될 때까지 |
전염성 홍반 | 열은 별로 없으나 때로는 37도의 미열이 남, 얼굴과 뺨에 발진 |
7-14일 | 급성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
2) 활동의 예
< 누리과정 교사지침서 제5권 건강과 안전에 수록된 활동내용 >
<정리하기>
→ 누리과정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의 보육 목표는 '기본 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
다.'로 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
을 기른다,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로
구분할 수 있다.
→ 내용 범주에 따른 내용으로는 '신체 인식하기'에 감각능력을 기르고 활용하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
직이기가 포함되고,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에 신체조절하기, 기본운동하기가 포함되며, '신체활
동에 참여하기'에는 자발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바깥에서 신체활동하기, 기구를 이용하여 신
체활동하기가 포함된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범주에는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바른 식생활하기,
건강한 일상생활하기, 질병 예방하기가 포함되고, '안전하게 생활하기'에는 안전하게 놀이하기, 교
통안전 규칙 지키기, 비상 시 적절히 대처하기가 내용으로 포함된다.
→ 유아 발달에 따른 차이로 세부내용이 3세와 상이한 부분이 있으므로 그 의미를 알고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