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1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3-1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1.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의 필요성
1) 신체활동의 중요성
* 영아는 신체를 움직이는 능력을 갖고 태어나며 움직임을 통해 발달해 간다. 신체움직임은 세상을
탐색하고 자신을 인식하며 움직이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하게 하는 도구가 된다.
* 영유아는 신체를 통한 다양한 활동 속에서 신체 및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며 정서적 만족과 인지적
학습의 기회를 경험한다.
* 유아기의 활발한 신체활동은 유아*유아, 유아-성인, 유아-환경과의 자발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가지
게 함으로써 친근한 인간관계를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교육에도 긍
정적 역할을 한다.
* 영유아기의 신체운동능력은 발달과 적응 및 전인교육을 위한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부분이다.
2) 영유아 신체활동 참여 저하 이유
* 최근의 사회 및 생활환경의 변화로 인해 한정된 공간에 앉은 자세로 그리고 쓰는 등의 학습활동과
TV시청, 컴퓨터 앞에서 보내는 시간은 늘어나고 있으나 대근육 활동 시간은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 움직임이 제한된 생활환경으로 인해 영유아는 활동 욕구나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고 과
잉행동과 공격성을 유발하거나 무기력과 건강상의 문제를 나타내기도 한다.
* 활동량은 줄어드는 반면 생활 및 식생활 형태의 변화로 비만 아동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소
아비만은 어려서부터 신체를 움직이는 습관을 갖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 사회적 변화와 핵가족화는 영유아의 주양육자인 부모 중 여성의 사회경제적 활동을 증가시키고 영
유아를 둘러싼 양육 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다. 어려서부터 하루의 대부분을 어린이집에서 보내는 영
유아의 수가 날로 증가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부모와 시간을 함께 나누거나 신체활동을 하는 시간
이 줄어들고 있다.
* 충분하게 움직일 수 있는 놀이실과 실외공간이 어린이집에 부족하고 형식적이고 구조적인 동작활동
에 익숙해있는 교사의 인식 등으로 현장에서 영유아에게 필요한 적절한 양의 신체활동이 잘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3)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의 필요성
* 발달 심리학자들은 신체 움직임이 영유아기의 신경 발달에 자극제 역할을 하며 신경발달기인 영유
아기는 협응, 균형, 리듬 등 운동능력 발달의 민감기라고 한다.
* 신경발달과 성숙은 급속히 진행되어 신체적으로 매우 활동적인 성향을 보이며 성장하지만 신체운동
능력은 매우 미숙한 모습을 보여 신체조절능력이 부족하고 연령과 대상에 따라 운동능력에 상당한
개인차를 보인다.
* 영유아기의 신체운동능력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발달에 적합한 활동들을 선별하는 것이 필
요하며 나아가 교사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된 보육과정을 구성해야 한다.
* 체계화된 보육과정을 통해 영유아는 발달 수준에 적절한 활동을 제공받고,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
할 수 있을 것이며, 신체운동 능력의 발달과 함께 신체적 즐거움과 자신감을 갖고 긍정적 자아개념
을 형성하며 또래와의 놀이를 확대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늘리며, 운동, 정서, 인지 발달의
전인적 기초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 영유아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할 때 신체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며 이를 통해 운동능력이 향상된다. 따라서 영유아기부터 건강 및 안전과 관련한 기
본생활지도가 강조되어야 한다. 영유아기에 형성된 건강 및 안전과 관련한 생활습관은 이후의 건강
하고 행복한 삶의 기본 자산이 된다. 유아가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고 바른 식생활과 건강
한 일상생활을 실천하고 질병을 예방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유아
가 안전하게 놀이하고 교통안전규칙을 지키며 비상시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주변의 적절한 도움
과 지도가 필요하다.
2.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의 이론적 기초
1) 영유아기는 기본운동능력을 습득하는 결정적 시기 : 인간의 발달 단계인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의 성장과정을 거치면서 발달 초기인 영유아기에는 신체와 운동능력이 급속도로 발달하는 시기일
뿐 아니라 평형성, 협응, 유연성, 리듬감, 대소근육 등의 기본 운동능력을 습득하는 결정적 시기이
다.
2) 초기 경험 중요
* 영아기는 태어날 때부터 생명 유지를 위한 본능적인 움직임과 움직이고 싶어 하는 욕구를 충족하면
서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 수단으로 감각 능력을 이용한다. 초기 신체움직임의 성공적인 경험은 이
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감각 운동이 발달하여 환경을 탐색하고 조정해 나가는 중요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 유아기는 자기의 신체를 조절하고 대소근육 발달 및 협응을 통해 일상생활에 활용할 능력을 기르고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움직이면서 일상생활을 의미 있게 만든다.
* 영유아기에 경험하는 신체활동의 경험과 질은 아동기, 청소년기 운동수행능력의 기초가 된다.
3) 신체발달은 전인발달을 이끎 : 영유아기의 다양한 감각운동 경험은 인지발달을 도모할 뿐 아니라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유아들이 신체를 활발하게 움직이는 경험은 신체활
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창의적 동작표현을 위한 요구를 증진시키기도 한다.
4) 신체운동ㆍ건강영역의 이론적 선행 연구 소개
< 발달에 관한 연구 >
* 연령에 따른 신체변화는 발육, 발달 및 운동 능력에 관여하며 전반적으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운동
능력이 발달한다. 신체활동이 유아의 체격발달과 운동발달에 효과가 있으며 기본운동능력의 60%는
유아기에 형성되며 유아기에 익힌 기본운동능력은 후의 복잡한 운동기능학습에 많은 영향을 미친
다. (김재은, 2000)
* 영아는 신체감각기관을 통해 사물을 보고 느끼며 새로운 개념을 형성해 나가므로 영아들이 자신의
신체 감각기관을 활용하여 환경을 탐색하고 사물간의 차이를 발견하며 사물의 특성을 인식하는 활
동에 참여하는 기회는 매우 중요하다. 유아기의 신체활동은 생체조직의 발달을 도모할 뿐 아니라
대소근육 및 신체 각 부분의 균형적인 발달, 감각기관의 원활한 상호작용과 같은 신체발달을 촉진
하며 나아가 인내심과 협동심을 길러주고 평형성, 유연성, 민첩성, 근력, 순발력, 협응성과 같은 기
본운동능력을 향상시킨다. (박대근, 2004; 오연주, 2003)
* 유아는 신체활동을 통해 자신의 의지에 따라 신체를 스스로 조절하고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발견
하게 됨으로써 자신감을 얻게 된다. 이러한 자신감에서 얻어지는 성취감은 자신과 주위 환경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인식할 뿐만 아니라 사회성발달을 촉진시킨다. (김상국, 1998)
* 유아는 운동을 통해 자신감과 독립심을 갖게 되며 이로 인해 만족감과 행복감, 정서순화 및 즐거움
을 느낄 수 있게 되어 정서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박장근, 이현자, 2002)
* 유아기에 기본운동능력을 적절히 발전시키지 못할 경우 신체활동을 통한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며, 활동 의욕이 저하되어 놀이나 집단 활동에서 신체적 기능발휘에 제한을 받고, 운동에 참여
할 기회가 주어졌을 때 기피하며, 집단에 동화되지 못하는 문제점을 보일 수 있다. (오연주, 2001)
➜ 초기 영아기에 익힌 기본운동기능의 숙달이 후기 유아기에 복잡한 운동기능 학습에 도움이 되고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학업 성적이나 사회적 능력보다는 운동 능력이 또래와의 상호작용 및 인기도
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며, 청소년기의 열등의식은 유아기, 아동기의 열등한 운동 기능에
서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는 연구 결과는 영유아기의 적절한 운동기능 발달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것이다.
< 신체활동에 관한 연구 >
* 운동기술은 유아기에 충분히 발달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대의 유아들은 큰 근육을 움직이는 동
작활동의 부족으로 인해 건강상의 문제를 갖고 있다. 이는 대근육을 움직이는 동작활동이 유아의
신체 건강을 위해서 충분히 제공되어야 함을 시사 하는 것이고 어린이집에서 하루종일 보내는 영유
아의 경우 동작활동 경험은 더욱 중요하다. (정세호, 엄정애, 2002)
* Laban의 동작교육이 소개되면서 유아기의 다양한 동작활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는 있으나 아동
에게 단순한 음악을 들려주고 그 음악에 맞추어 교사의 지시에 따라 움직임을 모방하거나 흉내 내
어 보는 활동 또는 교사의 시범을 따라 움직여 보는 활동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유아교육기관
에서 동작교육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교사들은 인식하지만 교사 중심의 틀에 박힌
움직임에 한정되어 있거나 활동 공간의 부족으로 다양한 신체활동을 제대로 시행하지 못하고 있다.
(김은심, 1994)
* 동작교육이 유치원에서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로 교사의 동작교육에 대한 인식부족을 가장
큰 요인으로 지적하고 있다. (오연주, 2001)
< Gallahue 운동발달 단계 >
* 연령에 따라 반사적 동작기, 초보적 동작기, 기본적 동작기, 전문화된 동작기 4단계로 구분지어 설
명.
* 유아기는 기본적 동작기에 해당하며 유아들이 이동, 비이동, 조작적 운동 능력을 습득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시기로 2세~7세 연령이 포함된다.
* 기본적 동작기에 이루어지는 발달은 전체 운동능력 발달 단계상의 연속적인 순서에 따라 이루어지
며 초기 단계에서 기초 단계를 거쳐 성숙 단계에 이르게 된다.
< Gilliom 문제해결을 통한 자기 발견적 동작교육 프로그램 >
* Laban의 연구를 기초로 시간, 힘, 공간, 흐름에 신체 인식을 추가하여 주제로 선정하였다.
* 해결해야 할 문제 상황을 제시해주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을 유도할 때 학습 활동이 이루어진
다.
➜ Gallahue와 Gilliom의 교수방법은 신체를 이용하여 스스로 자기 신체와 동작을 탐색하게 하는 방법
으로Laban의 이론에 기초한 동작교육의 신체적 접근방법이다.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점은 아동에
게 스스로 탐색하고 실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되, 충분한 기회와 시간적 여유를 주어 생각하
고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활동을 계획할 때 동작의 기본 요소를 기초로 하여 문제 상황이나
활동의 주제로 삼는다는 것이다.
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의 신체운동ㆍ건강 영역 목표
*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은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신체에 대한 긍정적 인식 및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운동 능력을 습득하게 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형성함으로써 영유아 자신의 행복한 삶
을 위한 영역이다.
1) 표준보육과정
(1) 0~1세 :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
* 영아는 다양한 감각 경험을 통해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자신과 환경과의 관계를 인식한다. 오감
각 기관을 사용하여 외부 세계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되고 지각 능력은 영아의 감각 운동과 연결
되어 발달하게 된다. 그러므로 영아기에 기본적인 오감각 능력을 기르고 두 가지 이상의 감각을
협응하여 활동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 영아기에는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어야 하고 발달 수준이나 흥미, 요구에 적절
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성취감을 경험하도록 해야 한다. 신체운동 능력의 발달은 이후의 학습활
동과 사회 정서적 활동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어 단순한 운동발달 이상의 교육적 의미를 지닌다.
(2) 2세 : 감각, 신체 조절 및 기본운동 능력을 기른다.
* 영유아기는 신체를 조절하고 균형감을 기르며, 기본운동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 유아기에 습득된 운동 능력은 후에 운동 습관이나 태도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놀이나 신체운동
을 통해 기본운동 능력이 발달되도록 해야 한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신체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며, 신체를 조절하고 협응한다. 또한 놀이를 통하여 자신과 세상에 대한 발견을 하며 새로
운 기술을 배워 여러 방면으로 시도해본다. 또한 신체운동을 통해 몸의 유연성이 생기며 균형을
잡는 등 신체가 발달하고 만지고 두드리고 던지며 노는 가운데 눈과 손의 협응력을 익힌다.
2) 누리과정 : 3~5세 : 기본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유아기에 신체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협응력 및 신체조절능력을 획득하고 바른 자세를 형성하며, 기
본적 운동수행 능력을 도모하여 기초체력을 형성하게 한다.
* 다양한 신체활동을 경험하고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기본 운동능력을 증진하는데 필
수적이다. 신체활동을 통해 유아는 불안정한 신체적, 심리적 상태를 해소시킬 수 있고 마음을 진정
시켜 주며 활발하게 해 준다. 일상생활에서 받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생활 속에서 규칙적으로 운동할 수 있게 한다.
* 영유아기부터 형성된 건강한 생활습관은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된다. 영유아가 위생적이고 청결한
생활습관을 지니도록 일상생활 속에서 반복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특히 손 씻기와 이 닦기 등의 몸
을 깨끗이 하는 청결 습관은 질병 예방의 기본적인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하는 건강한 일상생활을 통해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실천하도록 한다.
* 영유아기는 모험심이 강한 반면 주변의 잠재적 위험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고로 인한 상해를
입기 쉽다. 유아기에 자주 일어나는 놀이 안전사고와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 교육을 반복
적,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안전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영유아기 부터 쉽게 노출
되는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의 유해성을 알고 바르게 사용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
<정리하기>
→ 체계화된 보육과정을 통해 영유아는 발달 수준에 적절한 활동을 제공받고,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
여할 수 있을 것이며, 신체운동 능력의 발달과 함께 신체적 즐거움과 자신감을 갖고 긍정적 자아
개념을 형성하며 또래와의 놀이를 확대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늘리며, 운동, 정서, 인지
발달의 전인적 기초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 초기 영아기에 익힌 기본운동기능의 숙달이 후기 유아기에 복잡한 운동기능 학습에 도움이 되고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학업 성적이나 사회적 능력보다는 운동 능력이 또래와의 상호작용 및 인기도
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며, 청소년기의 열등의식은 유아기, 아동기의 열등한 운동 기능에
서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는 연구 결과는 영유아기의 적절한 운동기능 발달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것이다.
→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은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신체에 대한 긍정적 인식 및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운동 능력을 습득하게 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형성함으로써 영유아 자신의 행복한 삶
을 위한 영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