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1 기본생활영역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aria~ 2022. 6. 26. 2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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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기본생활영역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1. 기본생활지도의 필요성
1) 기본생활영역에 대한 이해
* 기본생활영역은 영아의 삶에 기본이 되는 건강과 안전에 대한 행동약식을 익혀서 습관화하도록 도
움을 주는 영역으로 건강하게 생활하기와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두 가지 내용 범주로 구성되어 있
다.
- 건강한 영아는 국가 미래 안녕의 주요 근원이다. 영아 사망률은 영아의 건강상태에 대한 지표로
간주되는데 영아 사망률의 감소는 어머니의 건강 및 영아의 면역력과 안전이 증진되었음을 의미한
다.
- 영아기에 자주 등장하는 건강상의 문제를 줄이기 위해 어렸을 때부터 건강 및 안전과 관련한 습관
이 형성되도록 해야 한다. (영아기 건강상의 문제: 사고로 인한 상해, 전염병, 만성질환, 영양실조,
구강위생 등에서 발생)
- 건강, 안전과 관련한 기본생활습관은 영아에게 의미 있는 성인, 즉 부모나 교사의 행동을 보고 모
방하거나 성인의 반복적인 가르침에 의해 형성되며 다른 어떤 영역보다 가정과의 연계성이 많이
요구된다.
- 기본생활습관은 영아의 행동이나 성격 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인격 형성과 사회성 발달에 중
요한 역할을 하며 인지 및 언어 발달 등 전인적인 발달과 관련이 있다.
기본생활습관이 잘 형
성된 영아는 사회에 잘 적응하고 봉사하며 능동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되는 반면, 그
렇지 않은 영아는 자립적인 신변 생활이 될 수 없을 뿐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의존적인 영아로 자
라게 된다.
- 건강, 안전에 관한 지도는 일상생활에서 관련 상황을 활용하여 영아가 자연스럽게 기본생활습관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 놀이후 정리하기, 정해진 시간에 낮잠 자기, 손씻기, 기본생활습관과 관련된 동화듣기, 인형극보기 등)
- 영아기에 일단 형성된 기본생활습관은 좀처럼 변하지 않는 발달 특징을 나타내기 때문에 영유아기
의 기본생활지도가 가지는 의미는 대단히 크다. 즉 가소성이 풍부한 영아기에 기본생활지도를 하
는 것이 영아의 습관형성에 가장 용이할 뿐 아니라 효율적이며 경제적이다.

 

2) 영아의 기본생활 지도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 최근에 이르러 영아는 무기력하고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존재이며,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탐색해 가는 인격체라는 인식이 고조되어 가고 있다.
이와 같이 영유아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영유아의 잠재 능력이 개발되도록 돕는 방법으로
기본생활지도가 필요하게 되었다.
- 예전에는 영유아에 대한 기본생활의 일차적인 교육은 가정에서 부모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그러
나 최근의 취업모 증가, 가족구조 변화, 가족구성원 역할 변화 등으로 보육시설 등 영유아 교육기
관을 이용하는 영유아의 연령이 낮아지고 이용시간도 늘어나면서 이들 기관에서의 기본생활 지도
에 대한 역할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체계적, 전문적인 기본생활지도가 필요하게 되었다.
- 요즘 부모들은 자녀의 조기교육이나 특기교육에 지나치게 열중하는 반면 인성에 대한 측면은 등한
시한다. 이로 인해 영아가 스트레스 받고 부적응행동을 보이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학교 폭
력 및 청소년 범죄 또한 매년 증가하고 있고 그 연령도 점차 낮아지고 있다. 이에 대한 주된 원인
이 영아기에서 비롯된다는 종단적 연구의 증거들이 제시되었다. 이와 같은 현상들은 인성의 틀이
완성되는 영아기부터 기본생활 지도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2. 기본생활영역의 이론적 기초
1) 세 살 버릇 여든 간다. : 영아기부터 몸을 깨끗이 하고 즐겁게 먹고, 건강하게 일상생활 하는 건전
한 건강습관을 몸에 익힌 영아는 성인이 되어서도 건강을 계속 유지하고 증진할 수 있다. 즉 영아
기의 건강은 성인기 건강의 기초가 되며 개인의 건강은 가족, 사회, 국가의 안녕과 상호관계가 있
다. 특히, 생후 3년 미만의 영아가의 정서, 신체, 인지적 경험은 이후 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영아기
에 형성된 건강과 안전에 대한 태도와 습관은 성인기까지 지속된다.

 

2) 호기심이 왕성한 영아 : 영아는 주변 환경에 잠재된 건강 및 안전과 관련된 위험요인을 자각하지
못하기 때문에 교사는 영아에게 건강과 안전에 대해 지각하도록 도와야 다. 영아기는 호기심이 왕
성한 반면 사고의 위험을 모르는 시기이므로 영아를 돌보는 교사는 특히 영아의 건강과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건강은 영아가 시간을 보내는 모든 장소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
야 하며 특히 집단으로 영아가 보육 받는 어린이집에서 가장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다.

 

3) 전염성 질환에 취약한 영아 : 전염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위생적이고 청결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또한 집단의 크기는 영아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중이염이 반복되는 위
험은 6명 이상의 영유아를 보육하는 기관에서 더 많이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교사 대 영아
의 비율 또한 영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데 교사 대 영아의 비율이 낮을수록 교사가 영아를 감독
하기 수월하고 건강과 관련한 행동을 실천하도록 도울 수 있다.

 

4) 가정과의 긴밀한 협조체제 유지 : 영아를 지도하는 교사는 영아의 활동을 방해하는 건강상의 문제
를 발견하면, 부모에게 자녀의 건강 상태에 대해 알리고 자녀 건강에 관심을 갖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또한 영아의 정서적 건강과 안전도 중요한데 영아의 정신적 건강을 주양육자인 가족 구성원의 정신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영아의 정신건강은 영아가 안전하고 편안하다고 느끼고 자신의
요구가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느끼는 안녕에 대한 정서이다. 영아의 사회 정서적 안녕은 정서적으로
반응적이고 따뜻한 양육과 교육적 놀이를 제공하는 환경에서 발달한다. 유아교육기관과 가족과의
협력적인 관계는 가족 간 상호작용, 기대, 신념 등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 구성원들의 공유 가치를
보육교직원이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3. 기본생활영역의 목표
* 기본생활영역은 영아가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하도록 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목표를 둔다. 영아의 주변 환경을 청결하고 안전하게 조성해 주고 영아에게 건
강 및 안전과 관련한 활동을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게 하여 기본생활습관을 익히도록 한다.

 

* 정리하기
→ 최근에는 영유아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와 사회 및 가족 구조의 변화, 교육 현장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부각되면서 인성의 기본 틀이 완성되는 영아기부터 기본생활지도가 이루어여야 한다는
주장이 강조되고 있다.
→ 호기심은 왕성하지만 전염성 질환에 취약한 영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보육 현장에서는 영아를
돌보는 교사가 영아의 건강과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또한 가정과의 연계성을 긴밀
하게 유지하여 영아의 정서적 건강과 안전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 영아기에 형성된 건강과 안전에
대한 태도와 습관이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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