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1 보육과정의 개념 및 기초

aria~ 2022. 6. 25. 11:58
728x90
반응형

1. 보육과정의 개념 및 기초

1. 보육과정의 개념
1) 보육과정이란?
*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어떻게 돌보며 어떤 경험과 학습 활동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체계적인 계
획과 설계.
* 의도된 보육 상황에서 왜, 무엇을, 어떻게, 어느 수준과 범위로 가르치고 평가하는가를 문서로 계획
한 것이기 때문에 보육내용 뿐 아니라 보육목표, 보육방법, 운영방식, 평가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
념.

 

2) 보육과정에 포함된 내용
* 보육 목적 : 영유아발달에 대한 철학과 신념, 이론과 함께 영유아가 어떤 상태로 성장해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함. 연령 및 발달 단계별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의해야 함.
* 보육 내용 : 연령 및 발달 단계별 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것.
* 교수학습방법 :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단편적인 지식이나 기술 위주의 보육보다는 영유
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능동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보육방법이어야 함.
* 보육 평가 : 기반으로 하는 보육철학에 따라 보육평가는 보육과정에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음.
ex.) 스웨덴의 경우 보육과정을 통해 영유아를 교육하고 발달을 돕고 사회적 기본 가치를 학습하는데
보육목표를 두기 때문에 아동 개개인의 성과에 대한 보육평가를 포함하지 않음.
3) 보육과정의 개념 변화
*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 양육 대리 기능이 강조된 보호적 서비스
취업부부 및 일반가정으로 보육
수요가 확대되면서 초등학교 입학 전 영유아를 위한 보호와 교육이 조화를 이루는 기본적이면서 보
편적인 조기 경험으로서의 보육과정 강조.
4) 현재 우리나라 보육과정
* 영유아보육법 제1조 보육 목적에 보육과정 명시 : 『영유아의 심신을 보호하고 건전하게 교육하여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가정 복지 증진에 이바지하고자 함』
* 2013년부터 0~2세 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이 포함된 보육과정 시행.
표준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전인적 발달을 도와 행복을 도모하며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

 

2. 보육과정과 인간상
1) 국가가 추구하는 미래 인간상의 성취는 보육의 최종 목적
바람직한 인간상에 대한 사회공동의
이데올로기는 보육과정 구성의 주요 요소임.
2) 표준보육과정에서의 바람직한 인간상 :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람, 자연과 우리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다양성을 인정하는
민주적인 사람.

 

(1)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
* 사회 공동체 안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영유아기 때부터 건강한 신
체운동발달이 전제 되어야 함.
* 신체운동발달은 사회정서, 언어인지발달의 기초가 되므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함.
* 영유아기는 인성의 기초가 형성되고 교육의 효과도 매우 크므로 이 시기에 형성된 태도와 습관
은 일생동안 지속됨. 이 때 바른 기본생활습관도 형성해야 함.

 

(2)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① 자율적인 사람
- 새로운 환경이나 문제에 직면했을 때 스스로 해결하고 객관적 판단에 의해 주도적으로 행동하
는 것
- 자신의 생존에 필요한 자조기술을 획득하고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역할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함
- 사회규범 안에서 자유를 향유하며 자신에게 부여된 책임을 다하고 타인과 사회적 약자를 배려
하는 인간
- 영유아기의 '자율적' 의미 : 자유롭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사회적 관계를 맺기
위한 기술과 태도를 갖추며, 스스로의 생활을 해결하기 위한 자조기술을 획득하는 것과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언어와 문자를 익히는 것임

 

② 창의적인 사람
- 창의성은 새로운 질서를 발견하는 원천임.
- 영유아기는 주변에 대한 탐색과 호기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시기이므로 자신만의 독특한 탐
색과 생각을 즐기고 이 과정에서 타인과 자신이 속한 환경을 이해하게 되며, 독특한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게 됨. 또한 다양한 시도를 통해 관계없는 것들 사이의 유사점을 찾아내게 됨.
- 영유아가 주도적으로 다양한 대상에 대해 새로운 결과를 얻어내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함.

 

(3)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람
* 사람을 존중하는 것은 자신 및 타인을 존중하고 서로간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고,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존중한다는 것은 서로에 대하여 보고, 듣고, 느끼고,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서로를 인정하고 수용하고 배려하고 협력하는 것까지를 의미함.
* 영유아의 자기 존중은 타인 존중의 원천으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자신의 가치와 역량을 확인하게 됨.
영유아기는 다른 사람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통해 자기를
존중할 수 있어야 하며 더 나아가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 행동 및 태도 등을 준중하고 인식
할 수 있어야 함
* 영유아는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표현할 줄 앎으로써 자신의 역량을 사회의 가치를 성취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하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해 나가며 타인에 대한 이
해 및 협동심을 익힐 수 있어야 함

 

(4) 자연과 우리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 기본적인 가치관을 형성하는 유아기부터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세계관을 경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함.
* 자연을 존중하는 것은 사람과 자연과의 관계를 존중하는 것으로 자연이 정복의 대상이나 인간의
행복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함께 도우며 살아가는 공생의 관계임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함.
* 우리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계승하며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로 발전시키는 것은 새로운 가치 창조의 출발점으로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의미 있게 받아들이고 해석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자긍심이 바탕이 되어야 함.

 

(5) 다양성을 인정하는 민주적인 사람
* 자신만의 독특한 생각과 느낌을 즐기며 다른 사람, 문화, 사회의 가치를 수용하고 공유하는 융
통성을 갖는 것으로 타인을 받아들이고 사물의 새로운 특징에 관심을 보이는 호기심 등을 발달
시키는 것.
* 심신이 안정되고 자신만의 독특한 생각과 느낌을 즐기는 영유아들은 새로운 가치를 추구함.

 

3. 보육과정의 기초
1) 철학적 기초
* 영유아를 어떤 존재로 이해하는지의 철학적 기반에 따라 보육의 내용 및 방법, 조직, 형태 등 보육
과정이 달라짐
(1) Froebel(상징주의)
① 영유아 교육사상
* 영유아의 본성과 세계관에 기초한 교육사상
* 세상의 만물은 신의 조화이고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신, 인간과 자연의 통합을 이해하는 것
* 영유아교육에서 경험의 중요성 강조, 경험을 통해 모든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짐.
* 교육은 영유아가 가지고 있는 본래적인 활동성을 표출하도록 하여 내면적인 힘을 길러줌으로써
창조적인 자기활동의 과정이 되도록 해야 함
* 교육과정에서 놀이의 중요성 강조, 특히 상징적 놀이를 통해 영유아 자신의 능력이 자연스럽게
표출되어 지식세계로 통합된다고 여김.
* 성인 주도의 교육에서 벗어나 유아에 대한 존중과 놀이를 통한 능동적인 학습이 중요하다는 '노
작교육'의 기초를 형성함.
* 교사 역할 : 잘 짜인 프로그램 속에서 학습 경험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역할
② 비판점
* Froebel 이론이 아동발달이론에 부합되기는 하지만 단계를 따라 진행되는 학습이 지나치게 형식
적이고 단계적이어서 창의적이지 않음.
* 영유아 교육의 현장이 교사중심임
③ 공헌점
*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을 처음으로 체계화함

 

(2) Dewey(경험주의, 진보주의)
* 인간과 환경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개념 제안
* 학습자 경험 중심의 교육과정 강조
* 영유아의 자발적 참여에 의한 자율적 보육을 강조하며 영유아가 놀이와 활동을 스스로 구성하고
주도적으로 자신의 흥미와 관심사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봄
* 아동의 경험을 학습의 시작으로 보며 학습이 교육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더 많은 지식과 지식
의 구조를 발달시켜야 한다고 봄.
* 영유아는 경험을 통해 성취를 이루며 교육은 경험을 계속해서 변화시킴. 영유아가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때 창의적인 상호작용 가능. 이러한 영유아의 직접 경험의 결과만이 지식 체계로 유입될 수 있음.
* 보육과정에서 유아 스스로 경험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고 새로운 의미를 발달시켜 나가는 것은
매우 중요함. 따라서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기초하여 영유아가 알고 있는 것과 알
필요가 있는 교육내용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함.
* 교사 역할 : 영유아가 매일의 경험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 발달하도록 돕는 역할과 영유
아가 보육과정에 직접 참여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준비해주는 역할
* 영유아주도적인 교육활동이 의도하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되기도 하지만 듀이의 입장은 진보적인
유아교육과정을 발달시켰고 단원 또는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과정을 유도하였음
(3) Montessori
* 영유아는 자기 스스로 발달해 갈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으며 자신의 활동을 통해 표현함.
* 감각교육을 통해 지적 발달을 이루고 사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시행착오를 거쳐 학습함.
* 교사 역할 : 영유아를 세밀하게 관찰하고 그 결과를 기초로 필요한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함.

 

2) 발달심리학적 기초
* 영유아가 어떤 과정을 거쳐 성장, 발달하며 연령에 따라 관심과 흥미, 발달과업이 어떻게 달라지는
지 이해하는 것은 보육과정의 목표설정, 보육내용 선정에 기초적인 자료임
(1) 성숙 이론
* Darwin, Hall 발달예정론 : 영유아의 발달은 정해진 유전인자의 구성에 따라 예정된 전개의 형

* Gesell 표준행동연구 : 영유아의 지적,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발달의 성장에서 기준이 되는 행
동을 찾아 아동발달의 표준행동을 제안함
* 연령과 발달단계에 따라 나타나는 표준행동을 중심으로 한 보육과정

 

(2) 행동주의 이론
* Thondike, Pavlov, Watson, Skinner
*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이해하며 행동단위별 강화를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봄.
* 모방과 연습, 상과 벌의 과정을 통해 행동을 습득한다고 하여 영유아를 수동적인학습자로 이해
함.
* 행동주의의 강화 원리는 보육뿐 아니라 영유아를 양육하는 다양한 현장에서 영유아가 발달과업
을 획득하는데 중요하게 적용되고 있음.
* 학습내용을 요소별로 조직적이고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 제시함.

 

(3) 정신분석 이론
* 영유아기의 기본적 욕구충족을 강조하고, 부모자녀관계를 중시하며, 놀이를 통해 영유아의 내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김
* 놀이를 통해 영유아가 갖게 되는 발달적 긴장과 억압, 적대감을 해소할 수 있으므로 놀이를 강
조함. 신체운동놀이, 표현활동 등의 창작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마음껏 표현하며 건강한
성격을 기를 수 있음.
* 영유아의 기본적 충동이 억제되면 영구적 결함을 지닌 성격이 될 수 있음.
* 교사는 블록놀이, 점토, 모래놀이 등을 통해 영유아의 정서적 갈등과 긴장을 해소 할 수 있도록
돕고, 놀이와 미술 등의 창의적 표현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
야 함.

 

(4) 구성주의 이론
* 놀이의 가치를 강조하고 개별놀이와 또래와의 상호작용 모두 중시
* 영유아는 자신의 경험에 대한 반성(reflection)을 통해 지식을 구성함.
* 영유아는 능동적 학습구성자로 지적발달은 영유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짐. 이때
동화와 조절을 통해 적응하며, 조절적 확대를 통해 인지 세계가 확대됨
* 구성주의는 영유아의 선택을 중시하고 또래들과의 놀이를 강조하며 교사는 경험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위해 영유아와 질문을 주고받으며 영유아와 적극적으로 대화함.
* Piaget : 보편적인 발달순서를 통해 유아는 발달하며 각 단계는 질적으로 다름.
* Vygotsky : 유아의 학습에 있어 사회적 맥락이 중요하게 작용함. 놀이를 통해 추상적 사고능력
을 발달시킬 뿐 아니라 사회규칙과 역할을 이해하는 도덕성 발달이 가능함.

 

(5) 발달심리학적 이론이 보육과정의 구성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
* 발달심리학적 이론들은 영유아에게 언제, 어떻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보육내용
을 영유아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해 주므로 발달적 특성에 적합한 보육과
정을 구성하는데 도움이 됨
* 영유아의 발달 가능성을 중요하게 고려할 수 있는데 영유아에게 기대되는 가능성의 범주가 넓을
수록 강하게 동기 유발이 이루어지고, 더욱 풍부한 경험을 하게 됨. Dewey는 영유아의 미성숙
한 발달 수준은 이들이 발달해 나가는 중요한 내적조건이 된다고 하였으며, Vygotsky는 영유아
의 현재 발달 수준은 성인과 또래의 도움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음.
(6) 영유아 보육과정에 주로 반영된 세 가지 발달심리학 이론
*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한 보육과정
: 교사는 영유아의 행동에 민감하고 영유아의 행동에 보상해 줄 수 있어야 함
: 영유아에 대한 분명한 행동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개발해야 함
* 개별화를 강조하는 아동발달 모델에 근거한 보육과정
: 영유아 개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조직화하는 것
: 모든 영유아가 똑같은 보육 목표를 성취하지 않아도 되며 동일한 보육과정에 참여하지 않아도
됨.
: 영유아가 하는 모든 경험을 학습과정으로 간주함.
: 영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초점을 두며 Froebel, Freud, Gesell 등의 심리학 이론이 바탕이 됨
* 구성주의에 근거한 보육과정
: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 논리적 사고 구조를 발달시킬 수 있음.
: Kamii, Weikart 프로그램

 

3) 사회적 여건
* 영유아 보육과정은 사회적 개혁 및 변화와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발달해 왔음. 모든 시민사회는 교
육과정을 통해 한 사회가 유지하고 있는 문화와 가치, 생활방식을 영유아에게 전수함. 교육과정을
계획하는 단계에서 사회의 목표, 문화의 개념, 문화적 동질성과 다양성, 사회적 압력, 사회적 변화
등이 고려됨

 

(1)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 여성 취업률 증가 요인
: 산업화, 전문화로 여성인력이 필요한 직업군이 다양하게 개발됨
: 여성의 교육수준 향상으로 여성의 자이실현 및 경제적 자립욕구 강해짐
: 가족구조의 변화로 자녀수 감소하여 여성의 여가시간이 늘어남
: 취업모 증가로 가정의 보호와 교육기능이 약화됨

취업모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국가 차원에서 다루어져야 할 문제라는 인식이 확산됨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 제정의 필요성 대두
(2) 가족 구조의 변화로 인한 자녀 양육 기능 약화
* 핵가족은 가족의 구조와 기능, 가족 구성원의 역할, 가족 수 및 가치관의 변화를 초래함.
(3)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
* 아동이 태어난 조건과 관계없이 누구나 태어나는 순간부터 어떠한 종류의 차별을 경험하지 않고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아동권리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은 보육이 필요한 모든 아동
에게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당위성을 말해주고 있음
* 아동은 보호의 대상이면서 동시에 권리의 주체자가 되어야 한다는 아동권리 개념은 보육과정에
아동 참여의 가능성을 높여야 함을 보여주고 있음
* '영유아 최우선의 이익 원칙'이 중시될 때 생존, 보호, 발달, 참여의 4가지 아동권리를 존중하는
보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음
정리하기
→ 보육과정이란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어떻게 돌보며 어떤 경험과 학습 활동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
한 체계적인 계획과 설계로 의도된 보육 상황에서 왜, 무엇을, 어떻게, 어느 수준과 범위로 가르치
고 평가하는가를 문서로 계획한 것이기 때문에 보육내용 뿐 아니라 보육목표, 보육방법, 운영방식,
평가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 표준보육과정에서는 바람직한 인간상으로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
람,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람, 자연과 우리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다양성을 인정하
는 민주적인 사람으로 명시하고 있다.
→ 다양한 보육과정의 구성에는 Froebel, Dewey, Montessori 등의 교육적 사상을 근거로 한 철학적
이해와 성숙주의, 행동주의, 정신분석, 구성주의 이론 등 발달심리학적 기반과 여성의 사회진출 증
가,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한 자녀양육기능 약화,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 등 사회적 여건의 변화가
유기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