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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자원관리, 인사관련 등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29. 교육과정의 파일럿 실시

aria~ 2024. 10. 1. 0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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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교육과정의 파일럿 실시

 

1) 파일럿 실시의 의미


(1) 파일럿(Pilot)의 의미
교육과정 실행 전 시범적 실행하는 것 : 프로그램의 설계, 실행방법, 학습자료, 매체 등의
수정할 부분을 검토, 보안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


(2) 파일럿의 운영방법
① 평가 대상 규명
▶  교육과정의 설계와 학습자의 성과 달성 간의 관계 규명
▶  결과 지향적인 직무 산출물이 조직의 핵심 전략과 연관되었는지 확인
▶  해당 교육과정이 학습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평가
② 파일럿 대상그룹 선정
▶  교육대상 그룹의 이해관계자를 대표하는 집단
▶  조직, 직무, 교육과정에 대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집단
▶  높은 동기를 갖고 있고 동료들의 신뢰를 얻는 구성원들 집단
▶  향후 참가자들에게 과정의 실행에 대해 홍보할 수 있는 스킬과 파워를 가지고 있는 집

③ 파일럿에서 도출된 주요사항 반영
▶  실제 프로그램과 비슷한 파일럿 프로그램을 통해 도출된 문제들을 해결하고 피드백을
수렴하여 최고수준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적용
④ 파일럿 결과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수정
▶  파일럿 프로그램을 실해함으로써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필요하다면 프로그램을 수정함
▶  특히, 교육대상자들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들에 대해 명확히 함
▶  프로그램의 내용 전달에 있어 의미와 유용성에서의 차이를 규명함
▶  기대를 수정함
⑤ 파일럿 테스트 참가자 보상
▶  파일럿 테스트(Pilot Test)에 참가한 사람들에게 감사의 표시와 보상을 하도록 함

 

<파일럿 과정 평가서 예시>

 

2) 과정개발에서의 형성 평가


(1) 평가 목적
▶  각 단원별 개발 완료 여부 결정
▶  제작 착수 여부 결정


(2) 형성 평가 시 확인사항
▶  개발계획에서 개발 과제별 책임소재, 예상 완료시기, 예상 경비 등이 개발과제의 특성에
따라 적절히 고려되고 있는가?
▶  개발자의 의도, 개발상황, 프로젝트의 특성에 비추어, 핵심 개발과제가 빠짐없이 선정되었
는가?
▶  개발된 교재는 설계단계에서 명시된 기준과 일치하고 있는가?

- : 학습 목표의 반영 여부, 교육내용에 대한 과정 개발자와 SME 간의 합의 여부, 교수전략,
학습자 활동, 시간 배분, 계열과의 적절성 등
▶  개발된 강사 매뉴얼은 교재와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충분한 활용지침을 제공해 주고 있는
가?
▶  제작된 교수매체자료는 주어진 학습 목표 및 교육내용을 전달하는데 효과적으로 판명되었
는가?
▶  평가 도구는 설정된 수업 목표와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는가?
▶  개발된 교재, 강사 매뉴얼, 평가 도구 상의 표현 형태, 문법, 철자법상의 오류는 없는가?


(3) 형성 평가 대상 예시
▶  학습 목표(최종 목표, 세부 목표, 하위 목표)
▶  학습내용
▶  강사용 매뉴얼 또는 교안의 구성 및 교수전략
▶  교육방법
▶  교수방법
▶  전달매체
▶  평가문항
▶  개발계획의 계획 대비 실시
▶  교수자용 매뉴얼 완성본
▶  학습자용 교재 완성본
▶  이외에도 평가할 필요가 있는 것


(4) 형성 평가단계 예시
① 일대일 평가
- 프로그램의 현저한 잘못을 발견하여 제거 또는 학습자의 일차적 반응 수립
- 3명 정도의 학습자와 개별적으로 실시
② 소집단 평가
- 일대일 평가에서 이루어진 수정의 효율성을 결정하고도 남아있을 학습상의 문제를 도출
- 8~20명의 학습자 선정
③ 현장 평가
- 최종적으로 활용될 학습장면과 거의 유사한 장면에서 평가
- 최소 30명 이상의 학습자 필요


(5) 형성 평가방법
▶  평가 단원명 기재
▶  단원개발내용의 형성 평가 결과 기술
- 평가 대상: 평가 대상은 개발단계의 모든 사항들이 포함되고, 평가할 대상을 모두 기입
- 평가자: 해당 평가 대상을 평가할 평가자를 선정하여 평가 의뢰를 함
- 평가 의견: 평가자가 평가 대상을 평가한 이후의 긍정적, 부정적 의견을 모두 기술
- 개선 방향: 평가 의견에 따라 개선해야 할 방향을 기입
▶  구체적 개선계획 수립
- 제기된 평가 의견과 평가 방향을 토대로 과정 개발자가 개선사항의 우선순위를 고려하

여 개선계획을 수립함
개선 대상: 평가 의견 중 개선 방향이 설정된 것을 기입
개선 필요사항: 개선 대상의 개선할 사항을 구체적으로 기술
계획 일자: 개선 예정일을 계획하여 기입
완료 일자: 개선계획이 완료되면 완료 일자를 기입


* 형성평가 양식(예시)

3) 과정개발에서의 총괄 평가


(1) 평가 목적
▶  실시된 각 단위과정에 대한 수준별 평가 결과 분석, 과정의 개선 또는 유지 여부 판단
▶  과정개선 필요 시 개선계획 수립, 조정


(2) 평가방법

▶  학습자 수: 평가대상이 되는 해당 과정의 학습자 수 기입
▶  소요시간: 과정 실시 총 소요 시간
▶  평가 결과 수준별 분류 정리
- Level Ⅰ 평가결과(반응평가)
- Level Ⅱ 평가결과(학습평가)
- Level Ⅲ 평가결과(적용평가)
- Level Ⅳ 평가결과(사업성과)
▶  개선요망사항: 위의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하여야 할 사항 기술


* 총괄 평가 양식 (예시)

* 평가 결과 기술방법 (예시)

 

4) 과정개선


(1) 목적
▶  교육 실행, 총괄 평가, 기타 요구사항 등에 근거하여 개발한 과정의 개선안 구체화


(2) 방법
▶  총괄 평가에서 제기된 개선사항, 계획 수립
▶  교육 실행에서 제기된 개선사항, 계획 수립
▶  개선안에 대한 교육 요청자의 동의 획득
▶  필요 시 개선과정에 대한 파일럿 과정 평가

 

* 과정개선계획 양식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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